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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스킬] 집중 (Focus)

by UltimaStory 2011. 11. 23.

올리는 법
스킬치 방법
0~40  마을 등지에서 승마 생물에 타지 않고 뛰어다니는 것으로 스테미너는 줄고 스킬은 상승합니다.
40~120  마나 보다 스테미너가 높은 경우는 한계중량을 넘는 무거운 짐을 들고, 조금 걸어서 스테미너를 줄이고 그후 스테미너가 회복 하는것을 반복합니다.
 스테미너 보다 마나가 높은 경우에는 SP무브, 포이즌마법, 네크로의 커즈웨폰, 팔라딘의 컨세그레이트 웨폰등을 사용해서, 마나를 감소시켜, 그후 스테미너가 회복하는것을 반복합니다.

포커스 스킬은 그 캐릭터의 스테미너의 최대치에 따르지만, 40정도까지는 승마하지 않고 그냥 마을을 뛰어 스테미너를 줄이는 것만으로 자연스레 상승합니다.
우선 달려서 스킬이 잘 오르지 않을때까지 계속합니다.

달리는것만으로 좀처럼 스킬이 오르지 않게되면 이번에는 스테미너나 마나를 줄이는 스킬을 사용해 올립니다.
그 캐릭터가 마나보다 스테미너가 높다면 스테미너를, 스테미너 보다 마나가 높다면 마나를 줄이는 스킬을 사용해 올립니다.
이때에 스테미너도 마나도 비슷한 정도로 낮은 수치에서 이 포커스 스킬을 120정도의 높은 수치까지 올린다면, 어느 한쪽을 높이 올려서 하세요.
보통 이 스킬을 높은 수치까지 올리는 목적은 마나 회복이기때문에, 스킬을 올리는 작업을 쉽게하려면 마나(INT)를 높게 해두면 좋습니다.

참고로 마나(INT)의 상승에는 STR이 -5, INT가 +5되는 "Magical Wizard's Hat이나 INT를 올려주는 매직 아이템등을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Magical Wizard's Hat"은 마법상의 NPC Mage가 팔고 있습니다.

마나를 줄이는 방법은 SP무브, 포이즌마법, 네크로멘서의 커즈웨폰, 팔라딘의 무축등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무엇이 좋은지는 그 캐릭터의 스킬구성이나 자신이 하기 쉬운것을 생각해서 하면 좋습니다.
일반적인 캐릭터라면 마법의 사용이 가장 쉽지 않을까하고 생각합니다.
마법의 사용등에 있어서는 시약감소의 매직효과가 붙은 장비를 사용하면 시약의 소비를 경감할수 있기때문에 편리합니다.

포커스는 마나를 사용하는 행위나 전투등에서 스테미너를 소비하는 행위의 과정으로 자연히 상승합니다.
특별히 의식하지 않아도, 마법사용이나 전투등을 통해 자연히 스킬은 상승하고 시간은 걸려도 언젠가는 120까지 스킬은 상승합니다.

스테미너 & 마나 회복
스테미너와 마나를 회복하기 위한 스킬입니다.

마나만을 회복시키는것이 가능한 명상(메디테이션)스킬 보다 기본적으로 마나회복은 느리지만, 마나와 스테미너를 동시에 회복시킬수 있기때문에, 스테미너도 중요한 요소인 전사계열의 캐릭터가 주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참고로 스테미너는 기본적으로 캐릭터가 달릴때, 중량을 오버해서 걸을때, 공격을 했을때, 공격을 받을때, 펠루카에서 방해물을 지나쳐갈때등에 감소합니다.
마나는 마법사용에 성공했을때, 네크로맨서의 주문의 사용에 성공했을때, 스펠위빙, 팔라딘의 능력을 사용했을때 등에서 감소합니다.

<사용방법>
스테미너, 또는 마나가 줄어든 경우, 자동적으로 스킬의 사용판정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의도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고 또 메디스킬과 달라 의도적으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포커스 가능조건>
포커스 스킬에는 메디스킬과 달리 포커스 스킬이 기능하기 위한 조건은 없습니다.
따라서 어느 장비라도 스킬치만 있다면 포커스의 효과를 받을수있고, 스테미너와 마나의 회복이 보통때보다 빨라집니다.

<사용효과>
포커스 스킬의 사용효과는 스테미너와 마나의 회복속도가 빨라지는것입니다.

이 스테미너와 마나의 회복속도가 빨라지는것은 스킬을 의도적으로 사용할수 없기때문에, 자연회복속도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이 속도는 '회복 포인트량을 단위'로 속도가 표시되며, 이 자연회복속도는 네츄럴 리커버리 포인트(
Natural Recovery Point、NRP)라고 합니다.

참고로 마나에 대해서는 명상(메디)스킬의 스킬을 사용했을 때의 능동회복속도라는 것도 있고, 그 캐릭터 전체의 마나 회복 속도는 그 요소도 영항을 끼치기 때문에 그것은 액티브 리커버리 포인트(Activity Recovery Point、ARP)라고 합니다.
단, 마나에 관한 ARP는 마나에 관한 NRP의 계산의 일부를 2배로 한것일뿐, 일반적 단위를 이용해서 마나의 회복속도가 표기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마나 회복속도를 빨리 하는 효과가 있는것은 포커스 스킬뿐만이 아닌, 메디스킬치, 그리고 그 캐릭터의 INT, 매직효과도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마나의 회복속도를 생각할때는, 그것들도 포함해서 생각하지 않으면 단되고, 포커스스킬치, INT, 메디, 매직효과가 마나의 회복에 어느 영향을 끼치는지는 계산하면 이하와 같아집니다.

이하 스테미너의 네츄럴 리커버리 포인트의 계산과, 마나의 네츄럴 리커버리 포인트의 계산을 나뉘어서 설명합니다.

참고로 자연회복속도에 대해서는 마나와 스테미너 이외에도, 힛포인트에 대해서도 존재하고, 그것들도 그때에 회복하는 포인트량을 단위로써 속도가 표시되고, 마나와 스테미너와 같이 힛포인트NRP로써 계산할 수 있습니다.


스테미너NRP
캐릭터의 스테미너 네츄럴 리커버리 포인트의 계산은 이하와 같습니다.

<계산>
스테미너NRP= 2+포커스 스킬치/10+매직효과

소주점 이하는 버립니다.

자연회복포인트는 10초단위로 계산됩니다.
즉 이 계산에서 가능한 수치는 10초마다 몇포인트가 회복하는지의 계산으로, 예를들어 스테미너NRP=5인 경우, 10초마다 5포인트의 스테미너가 회복한다는 말입니다.
참고로 10초단위로 계산이 이루어진다는것은 10초가 경과하면 그 수치가 한번에 회복하는 것이 아니고, 실제로 회복이 되는것은 계산으로 나온 수치/10으로 이루어지고, 이것이 서버의 렉 등과 함께, 10초로 계산으로 나온 수치의 회복이 되도록 조정되게 됩니다.
예를들어 스테미너NRP=5라면, 스테미너는 1초에 0.5포인트, 즉 2초에 1포인트 회복하는것으로, 이것이 서버의 렉등이 있어도 10초에 5포인트 회복하게 되도록 조정되어집니다.

어느 스킬치도 없더라도 캐릭터가 원래 가지고 있는 스테미너의 NRP는 2입니다.
즉 5초에 1스테미너 회복합니다.

이 계산에서의 매직효과라는것은"스테미너 회복"이라는 매직효과입니다. 이 매직효과는 장비하고 있는 수치를 모두 계산합니다.
즉, 스테미너 회복의 매직효과는 장비하면 할수록 스테미너의 회복이 빨라집니다.

네크로의 Summon Familiar의 마법에서 Dark Wolf를 소환중에는 스테미너 회복의 매직효과+4를 장비하고 있는것과 같습니다.

네크로의 Vampiric Embrace의 마법을 사용하면, 스테미너 회복의 매직효과+15를 장비하고 있는것과 같습니다.

마나 NRP
캐릭터의 마나의 네츄럴 리커버리 포인트의 계산은 이하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 계산은 매직효과가 수확체감의 영향을 받기 전의 것으로 현재의 NRP는 이하의 계산의 결과로부터 조금 줄어든 수치라는것을 참고해주세요.
매직효과가 수확체감의 영향을 받는다는것은 마나 회복 아이템을 장비해도 이미 그 마나 회복 아이템의 수치만큼 정비례적으로 마나 회복량이 늘어난다는 것이 아닙니다.
또, 메디 스킬치와 포커스 스킬치는 마나 회복 아이템으로부터 얻어지는 마나회복에 대한 보너스가 있고, 스킬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수확체감의 영향이 적어지게 되어있고, 이 보너스는 메디 스킬치가 포커스 스킬치의 2배입니다.

캐릭터의 장비에 붙어있는 마나회복의 자세한 계산에 대해서는 정확한 계산이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어느 캐릭터에 실제로 어느 정도의 마나회복의 효과가 있는지는 개발자도 거의 정확하다고 인정하는 여기(こちら:사이트 없어졌네요)의 마나 회복의 계산툴을 사용해서 알아보면 좋습니다.
마나의 회복의 계산툴은 화면 위에서부터 장비 아이템의 마나 회복수치, 메디스킬치, 포커스 스킬치, INT, 휴먼인지 아닌지의 체크를 입력해서 "New Calc"의 버튼을 눌러 계산합니다. "Old Calc"은 퍼블 46까지의 계산입니다. 결과는 화면 위에서부터 기초마나회복, 아이템으로부터의 마나회복, 메디, INT, 에 의한 마나 회복, 포커스에 의한 마나회복, 1초당 마나회복합계의 순으로 나옵니다.

<메디 스킬치가 100미만인 경우>
마나 NRP=2+((INT+(메디 스킬치x3))/40+포커스 스킬치/20+매직효과

<메디 스킬치가 100이상인 경우>
마나 NRP=2+((INT+(메디 스킬치x3))x1.1/40+포커스 스킬치/20+매직효과

((INT+(메디 스킬치x3))/40 또는 ((INT+(메디 스킬치x3))x1.1/40과 포커스 스킬치/20의 계산결과에서 소수점이하의 수치가 나온경우에는 그 시점, 즉 더하기, 빼기를 하기전에 소수점이하를 버립니다.
예를들어 ((INT+(메디 스킬치x3)/40 에서 소수점이하의 수치가 나온경우는 포커스 스킬치/20과 덧세의 계산을 하기전에 그 소수점 이하의 수치를 버립니다.

자연회복포인트는 10초단위로 계산됩니다.
즉, 이 계산으로 나온 수치는 10초마다 몇 포인트 마나가 회복하는지라는 수치에서 예를 들어 마나NRP=5인경우 10초마다 5포인트의 마나가 회복된다는 말입니다.
참고로 10초단위에서 계산이 이루어진다는것은 10초가 경과하면 그 수치가 한번에 회복하는것이 아니고, 실제로 회복이 이루어지는것은 계산에서 나온 수치/10에서 이루어지고, 이것이 서버의 렉등이 있어도 10초에 5회복하도록 조정됩니다.

마나NRP는 상기의 계산이지만, 포커스 스킬에 의한 마나회복속도에 한정해본다면 포커스 스킬치/20의 부분이 해당합니다.

메디 스킬이 100이상인경우 보너스가 붙고, 그것이 상기의 계산에서 말하는 ((INT+(메디 스킬치x3))x1.1이고, 즉 스킬치 100미만의 경우 1.1배의 속도가 나옵니다.

메디중에 회복속도는 두배가 됩니다. 즉 (INT+(메디 스킬치x3))/40x2 또는 (((INT+(메디 스킬치x3))x1.1)/40x2의 속도가 됩니다.

금속제의 방어구를 장비하고 있는등으로 메디 가능 조건을 만족하지 않을때는 메디 스킬의 효과는 발휘되지 않습니다.
즉 (INT+(메디 스킬치x3))/40, 또는 (((INT+(메디 스킬치x3))x1.1)/40 이 0으로써 계산되어 마나NRP=2+0+포커스스킬치/20+매직효과가 됩니다.

어느 스킬치라도 없더라도, 캐릭터가 원래 가지고 있는 마나 NRP는 2입니다.
즉 5초에 1포인트를 회복합니다.

INT에 관해서는 마법등으로 INT의 일시적은 증가도 회복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 계산에서의 매직효과는 마나회복의 매직효과를 말합니다. 이 매직효과는 장비하고 있는 수치를 모두 계산합니다.

네크로맨서의 리치폼의 마법을 사용하면 마나 회복의 매직효과+13을 장비하고 있는것과 같습니다.

네크로맨서의 Vampiric Embrace의 마법을 사용하면 마나 회복의 매직효과+3을 장비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메모>
이 스킬에 의한 마나 회복은 방어구에 의해 회복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포커스 부분에 한정해서 계산을 간단하게 말하면 스테미너 회복은 포커스 스킬치10마다 10초씩의 회복량이 통상시보다 1포인트 늘어나고, 마나 회복은 포커스 스킬치 20마다 10초당 회복량이 통상시보다 1포인트 증가합니다.
따라서 스테미너를 회복시키는 목적으로 포커스 스킬을 선택하는 경우는 10스킬치 단위로, 마나 회복을 목적 또는 스테미너와 마나 모두를 회복시키는 목적으로 스킬을 선택한 경우에는 20씩 올리면 좋습니다.

이 스킬은 메디 스킬과 동시에 기능합니다. 메디와 포커스 스킬치가 모두 있다면 메디 스킬만 있을때보다 마나의 회복속도가 빨라집니다.

전사계 캐릭터가 아니더라도, 이 스킬이 20있다면 걷는것에 의해 스테미너의 감소를 커버할수 있고, 또 승마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불문하고, 달리때 스테미너의 감소를 커버하고, 보다 장거리 달릴 수 있습니다.


출처: http://www5a.biglobe.ne.jp/~parari/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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