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 정보/미덕 시스템

[미덕] 명예 (Honor)

by UltimaStory 2012. 10. 26.
명예의 미덕 시스템
명예의 미덕은 아래와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명예라는 것은 진실 지원하며 지키는 용기다

명예의 미덕 시스템은 이 말에 따라 플레이어가 몬스터나 NPC와 명예로운 전투를 한다라는 것이 기본 컨셉입니다.

명예의 미덕 시스템을 하는 방법
방법
명예의 미덕의 입수방법은 몬스터나 NPC와 명예로운 전투를 하는 것입니다.
명예로운 전투를 하기위해서는 우선 명예의 미덕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나온 커서를 적절한 적에게 지정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그 적에 대해 명예의 미덕을 사용한 캐릭터가 인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명예의 미덕을 사용했던 캐릭터가 그 적과의 명예로운 전투를 하고 그 적을 쓰러트리면 명예의 미덕을 입수합니다.
단 대상이 플레이어의 경우에는 기능하지 않습니다.

조건
명예로운 전투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그 공격대상과 전투행위에 관한 다음과 같은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명예로운 전투로 인정받으려면 공격대상에게 필요한 조건은 이하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하의 4개의 조건은 모두 만족할 필요가 있고,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명예의 미덕을 얻을 수 없습니다.

네가티브한 액션을 일으킬 수 있는 대상일 것
힛포인트가 가득이어야 할 것
근처의 플레이어에 의해 명예의 미덕이 사용되지 않았어야 할 것
적이 자신의 근처에 있고 그 적까지 시선이 통하며 그 적까지 통행 가능해야 할 것

그리고 명예로운 전투로 인정받기 위해서 전투 행위에 필요한 조건은 이하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하의 6개의 조건은 그것을 모두 만족할 필요는 없고, 어느 하나라도 빠졌다고 해도 명예의 미덕을 얻을 수 없게 되어있지는 않습니다.
즉, 이 조건은 명예로운 전투로 인정받기 위해서의 전투행위에 필요한 조건에 어느정도 일치하고 있는지를 판정하고 일치하는 수가 많을 수록, 또 일치하는 상태로 어느정도 데미지를 주었는가가 명예의 미덕을 입수할때 판정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투의 시작은 적으로부터 공격을 받아서 시작할 것
그 적에게 다른 플레이어가 데미지를 주지 않을 것
명예의 미덕의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나온 커서를 적절한 적에게 지정한 장소 또는 그 적과 인접한 장소 이외에서 공격하지 않을 것.
펫이나 소환생물의 도움을 빌려서 전투를 하지 않을 것
독의 사용을 하지 않을 것
독무기의 사용을 하지 않을 것

공격대상
명예의 미덕을 입수하기 위해서는 공격대상은 위의 조건에 부합해야 할 필요가 있지만 모든 대상이 같은 것으로써 취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명예의 미덕을 입수하기 위해서는 대상의 페임 레벨이 높을 수록, 즉 간단이 말하면 대상이 강하면 강할수록 명예의 미덕 획득량이 많아집니다.
명예의 미덕 획득량은 페이퍼돌에 표시되는 캐릭터의 페임의 획득 시스템과 비슷하게 되어있고 대상의 페임 레벨이 높을수록 획득량이 많아집니다.
또 자신의 명예의 미덕 획득량이 이미 높은 레벨이라면 대상의 페임 레벨이 낮거나 그와같은 대상을 쓰러트려도도 전혀 명예의 미덕은 입수 불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즉 명예의 미덕은 자신의 명예의 미덕 획득 단계가 높을수록 보다 강한 대상을 상대로 하지 않으면 획득 불가능하게 되어 있고, 자신의 명예의 미덕 획득 단계가 제법 높다면 페임 레벨이 낮은 약한 대상을 많이 쓰려트려도 어떤 의미도 없다는 것입니다.

명예의 미덕 획득은 공격대상의 페임 레벨뿐만 아니라 최종적으로 위에서 말한 명예로운 전투로 간주되기 위해서의 전투행위에 필요한 조건에 어느정도 일치했는가로 판정되기때문에 페임 레벨이 높아도 그 조건에 일치하는 수나 일치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한 데미지가 조금이라면 획득량은 줄어듭니다.
즉 명예로운 전투에 의해 명예의 미덕이 어느정도 입수 가능할지는 명예로운 전투로 간주되기 위한 전투행위에 필요한 조건에 어느정도 일치하고 있는가, 또 일치하고 있는 상태에서 어느정도 데미지를 주었는가와 그 적의 페임 레벨에 의해 달라지고 일치수가 많을수록 일치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한 데미지가 많을 수록, 페임레벨이 높을 수록 보다 많은 명예의 미덕이 입수가능하게 됩니다.

명예의 미덕 데이터
미덕 포인트 획득 데이터

미덕의 각단계와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필요 명예 미덕 포인트의 관계는 이하의 표와 같습니다.
미덕의 단계 필요한 명예 포인트
제 1단계 2만
제 2단계 5만
(제1 단계 달성으로부터 3만 포인트)
제 3단계 10만
(제2단계 달성으로부터 5만 포인트)
◎부패는 1주일에 한번 일어나고 부패 포인트는 2500포인트 입니다.
◎포인트에 부패가 발생해도 19999까지만 입니다.

명예의 미덕 포인트 부패에 대해서도 일주일에 한번밖에 발생하지 않습니다.
1주간의 계산의 시작은 자신이 여러가지의 미덕 포인트를 최초에 얻었던 요일이 기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일요일부터 헌신의 미덕 시스템을 스타트했다라면 일요일의 섭업후, 로그인후에 헌신의 미덕 시스템의 부패가 일어납니다.

참고로 이 계산의 시작은 일주일간 제한을 받는 자기 부활의 리셋에 대해서도 같습니다.

부패하는 포인트는 어드 단계라도 매주 2500포인트입니다. 이것은 페임 레벨 3단계에서 속죄할때에 입수 가능한 포인트와 같습니다.
단 미덕의 부패가 진행되도 미덕의 제1단계에서 바로 아래의 포인트인 19999까자밖에 부패하지 않습니다.
즉 한번 속죄하면 바로 미덕의 제 1단계로 복귀 가능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칭호
헌신의 미덕 단계와 그 단계에서 붙는 칭호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계 칭호
제 1단계 Seeker(추구자) of [미덕의 이름]
제 2단계 Follower(신봉자) of [미덕의 이름]
제 3단계 Knight(기사) of [미덕의 이름]

미덕의 단계
미덕의 스텟 화면에서 표시되는 헌신의 미덕의 각 단계에서의 영문은 이하와 같습니다.
단 미덕의 달성 상태는 이 표시보다 미덕 검프의 헌신의 칭호와 스텟화면의 가장 위에 있는 빨간 동그라미/파란 동그라미 표시를 보는편이 더 알기 쉽습니다.

미덕의 각 단계 메시지
미덕 미사용 단계
0 「You have not even started on the path of this Virtue.」
(당신은 이 미덕의 길로 들어 서지 않았습니다.)
미덕의 제 1단계
1 「You have barely begun your journey through the path of this Virtue.」
(당신은 이 미덕의 길에 막 들어섰습니다.)
2 「You have progressed in this Virtue, but still have much to do.」
(당신은 이 미덕을 마스터하기 시작했지만 아직 해야 할 것이 많이 있습니다.)
3 「Your journey through the path of this Virtue is going well.」
(당신은 이 미덕의 길을 잘 가고 있습니다.)
4 「You feel very close to achieving your next path in this Virtue.」
(당신은 이제 이 미덕의 단계를 마스터 할것입니다. )
5 「You have achieved a path in this Virtue.」
(당신은 이 미덕의 단계를 마스터 했습니다.)
미덕의 제 2단계
1 「You have barely begun your journey through the path of this Virtue.」
(당신은 이 미덕의 길에 막 들어 섰습니다.)
2 「You have progressed in this Virtue, but still have much to do.」
(당신은 이 미덕을 마스터하기 시작했습니다만, 아직 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3 「Your journey through the path of this Virtue is going well.」
(당신은 이 미덕의 길을 잘 가고 있습니다)
4 「You feel very close to achieving your next path in this Virtue.」
(당신은 이제 곧 미덕의 단계를 마스터 할 것입니다.)
5 「You have achieved a path in this Virtue.」
(당신은 이 미덕의 단계를 마스터 했습니다.)
미덕의 제 3단계
1 「You have barely begun your journey through the path of this Virtue.」
(당신은 이 미덕의 길을 막 시작 했습니다.)
2 「You have progressed in this Virtue, but still have much to do.」
(당신은 이 미덕을 마스터 하기 시작했지만, 아직 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3 「Your journey through the path of this Virtue is going well.」
(당신은 이 미덕의 길을 잘 가고 있습니다.)
4 「You feel very close to achieving your next goal in this Virtue.」
(당신은 이제 곧 이 미덕을 마스터 할 것 입니다.
5 「You have achieved the highest path in this Virtue.」
(당신은 이 미덕을 완전히 마스터 했습니다.)

명예의 이득
명예의 미덕을 제 1단계라도 마스터 했다면 그때부터 사용가능합니다.

명예의 이득에는 타겟 회피, 데미지 보너스 2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두가지의 효과는 명예의 미덕을 사용하면 모두 동시에 발휘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명예의 미덕이 제1단계 이상인 상태로 미덕의 메뉴로부터 명예의 미덕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나온 커서를 자기 자신에게 지정하는것으로 가능합니다.

이것은 일정 시간동안만 발휘되도록 되어있고 그 효과 시간은 미덕을 사용했을때의 자신의 명예의 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명예의 미덕의 획득 단계와 효과시간은 이하와 같습니다.

제1단계:30초
제2단계:90초
제3단계:5분

이것의 사용은 연속해서 할수는 없고 한번 사용하고 나서 다시 사용할때까지는 5분의 대기 시간이 필요합니다.
단 이 5분동안에라도 미덕을 사용해 명예로운 전투는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은 이제까지의 명예의 미덕 획득포인트를 5% 사용하게 됩니다.

명예의 이득의 타겟 회피, 데미지 보너스 2가지에 대한 설명은 이하와 같습니다.

타겟 회피
명예의 미덕을 사용하면 공격적인 몬스터나 NPC의 근처에 있어도 타겟을 받지 않고 이동 가능하게 됩니다.
단 이미 공격을 하고 있거나 이미 공격대상인채인 몬스터나 NPC에게는 이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효과시간은 위에 썼던 것처럼 명예의 미덕의 획득 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데미지 보너스
명예의 미덕을 사용하면 근접전에서의 타격 공격의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증가하는 비율은 명예의 미덕의 획득단계에 따라 다르지 않고 일률적으로 25%입니다.

효과 시간은 위에 썼던 것처럼 명예의 미덕 획든 단계에 따라 다릅니다.

단 대상이 플레이어일 경우에는 기능하지 않습니다.

명예의 미덕과 부시도 스킬
명예의 미덕은 부시도 스킬과 관련되어 도입되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부시도 스킬치가 50이상인 상태에서 이 명예의 미덕을 사용했을 경우에만 퍼펙션이라는 것이 얻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 대상이 플레이어일때는 기능하지 않습니다.

퍼펙션
퍼펙션은 부시도 스킬치가 50이상인 상태에서 명예의 미덕을 사용해 명예로운 전투의 대상으로 한 공격 대상에 공격이 명중할때마다 얻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 이 퍼펙션이 얻어질 수 있는 공격은 레슬과 활을 포함한 무기에 의한 일반적인 공격뿐으로 마법이나 펫 폭탄등의 공격으로는 퍼펙션을 얻을 수 없습니다.

공격이 명중했을때에 얻어지는 퍼펙션의 양은 공격자의 부시도 스킬치에 따라 공격자의 부시도 스킬치=얻어지는 퍼펙션의 양이 됩니다.
퍼펙션은 공격이 명중할때마다 누적되고 최대 1000까지 상승합니다.

단 퍼펙션이 얻어질 수 있는 조건에 의한 공격으로, 공격자의 공격이 명중 하지 않았을때는 퍼펙션이 250감소하게 됩니다.
참고로 퍼펙션의 감소는 0까지로 아무리 감소해도 마이너스는 되지 않습니다.

퍼펙션은 명예의 미덕을 사용해서 명예로운 전투의 대상이 된 공격 대상을 쓰러뜨리던지, 명예의 미덕을 사용해서 명예로운 전투의 대상을 변경 하면 획득량이 리셋되어 0이 됩니다.

퍼펙션을 얻으면 공격자에게 이하의 3가지 효과가 발휘 됩니다.
명예의 미덕을 사용해서 명예로운 전투의 대상이 된 상대에게 , 레슬과 활을 포함한 무기에 의한 일반적인 타격 공격 데미지가 '이제까지 얻어진 퍼펙션량 /10'%가 증가합니다.
즉 최대 100%증가해서 최대 데미지가 2배가 됩니다.

명예의 미덕을 사용해서 명예로운 전투 대상이 된 공격 대상을 쓰러뜨리면 쓰러진 단계에서 얻어졌던 퍼펙션양과 그 쓰러뜨린 대상의 페임에 따라 공격자의 힛포인트, 스테미너, 마나가 회복됩니다.

명예의 미덕을 사용해서 명예로운 전투 대상이 된 공격 대상을 쓰러뜨리면 쓰러뜨린 단계에서 얻어진 퍼펙션양에 따라 그 쓰러뜨린 대상의 전리품 내용이 좋아질 가능성을 가집니다.
이것은 쓰러뜨린 단계에서 얻어진 퍼펙션 양에 따라 공격자의 스테이터스의 운 수치가 상승 할 기회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퍼펙션의 스테이터스 운에 대한 보너스는 '(얻어진 퍼펙션양/10)의 제곱/10'으로 퍼펙션의 최대치 1000일때 스테이터스의 운 보너스는 1000이 됩니다.

그외 정보
이 미덕을 자주 사용하면 InvokeVirtue의 메크로를 사용해서 이 미덕 사용 메크로를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출처: http://www5a.biglobe.ne.jp/~parari/uo/

'기본 정보 > 미덕 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덕] 자비 (Compassion) -번역중  (4) 2012.10.29
[미덕] 헌신 (Sacrifice)  (2) 2012.10.26
[미덕] 미덕 시스템의 개요  (3) 2012.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