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 정보/기타

[기타] 챔피언(파스) 시스템

by UltimaStory 2011. 10. 25.
개요
챔피언(보스)은 정해진 일정범위에 있는 몬스터를 토벌하면 몬스터의 스폰이 변화해서 최종적 보스가 나오는 시스템입니다.
이것은 일쉐나에서 새로운 명칭을 얻기위한 시스템과 펠루카의 로스트랜드(t2a)와 던젼의 특별한 지역에서 새로운 명칭과 파워스크롤을 얻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단 이 두가지는 같은것이 아닙니다.

일쉐나에서 얻어지는 새로운 명칭에 관한것은 이 글의 출처인 사이트- 파라리샨에서 '新称号'을 참고해주세요

여기에선 이하 펠루카의 특별한 지역에서 파워스크롤을 입수하기 위해 보스를 스폰시키는 시스템에 대해 설명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보스 스폰 시스템이라고 하면 펠루카 특별 존에서 파워스크롤을 얻기 위한 시스템을 말합니다.는 일본이야기고 우리는 그냥 파스 혹은 챔(챔피언) 라고 합니다.

펠루카 특별 지역
이 항목에서 해설하는 파워스크롤을 얻을수 있는 파스 지역이 도입되어져있는것은 펠루카지역입니다. 펠루카의 특별지역은 펠루카의 로스트랜드와 던젼입니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 글의 출처인 파라리샨-マニュアル「ファセット」の「フェルッカとトラメル」의 항목을 참조하세요.

그리고 파워 스크롤이 입수가능한 보스가 도입되어있는것은 펠루카의 특별 지역에서도 더욱이 한정되어있는 몇군데의 장소뿐입니다.

장소는 펠루카의 로스트랜드에서 12곳, 펠루카 던젼 5곳입니다.
또 그 장소에는 트라멜과 다르고 서로 보스지역으로의 이동을 위함 텔로포트가 설치되어있습니다.

펠루카의 로스트랜드에서 파스 장소에 대해선 이곳 을 참조해주세요( 일본 사이트의 챔 지역 번호와 한국유저,미국 유저들이 쓰는 챔지역 번호는 다릅니다. 우리들은 UOAM에 따른 번호를 쓰고 있습니다. )


이 지도가 한국유저들이 흔히 알고 쓰는 챔피언 스폰 지역과 번호입니다.

하얀색 해골과 번호가 챔피언 스폰 지역 번호입니다.

단 이 17곳의 챔장소는 일반적으로 스폰되어있는 상태가 아닙니다. 몇 군데의 지역이 스폰되어져있는지는 그 서버 내부에 있는 사람수에 따라 결정됩니다.(오! 그냥 한군데 랜덤인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몰랐던 사실입니다.)
구체적인 숫자로써는 그 서버내부에 20인 이상의 플레이어가 존재하면 1개의 챔이 활성화됩니다. 즉 예를 들어 100명의 플레이어가 던젼에 있다면 던젼에는 5개의 보스 챔지역이 모두 활성화됩니다. 예를 들면 80명의 플레이어가 로스트랜드에 있다면 로스트랜드의 12챔중 4개의 챔이 활성화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가? )

참고로 로스트랜드와 던젼의 챔지역중 어느 챔이 활성화 되는지는 랜덤으로 결정됩니다.
단 정의의 미덕을 사용하면 서버에 있는 사람수와는 관계없이 임의대로 원하는 곳의 보스를 활성화 할수 있습니다. 정의의 미덕에 대해서는 파라리샨의 マニュアル、徳システム、「武勇の徳」을 참조해주세요.

챔피언 스폰 시스템
펠루카의 틀벽지역에 있어서 챔 스폰 시스템의 사양은 간단합니다.
단순히 말하면 이미정해진 챔 지역에서 스폰되고, 챔피언을 스폰하기 위해 토벌하면 되는것입니다.

참고로 챔피언 스폰 시스템을 토벌하는것은 정의의 미덕을 얻는 행위이기도 합니다.

챔피언 스폰 범위라는것은 위에 썼든이 펠루카의 특별 지역에서 이미 정해져있는 곳의 일정 범위입니다.
챔피언 스폰 장소에서 어디까지 범위인지는 그 범위의 중심에 설치되어져있는 제단을 참고해서 판단하면 됩니다. 아래의 그림이 제단입니다. 보통 제단으로 모이라고 합니다.


이 제단이 빨간색이라면 활성화되어있는것을 말합니다.
또 이 제단이 검은색이라면 비활성화라는것이기도 합니다.

설치 되어진것은 이 챔피언 지역 중심부이고 이 제단으로부터 동서남부 같은 계동의 몬스터가 스폰되는 장소까지가 범위입니다.

그리고 이 제단은 범위를 표시하는것만이 아닌 보스 스폰의 판단재료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챔피언의 스폰의 판단으로서 어떻게 이용되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챔피언이 나올때까지 15단계의 레벨이 있습니다.

각각의 레벨은 제단에 설치되어져있는 빨간색 촛불에 의해 표시됩니다.

어느 레벨부터 다음레벨에 가기 위해서는 현실시간으로 10이내에 필요한 수의 몬스터를 쓰러뜨러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다음 레벨에 가기위한 필요수는 그곳에 스폰되는 몬스터의 강함에 따라 달라집니다.

몬스터를 쓰러트리면 제단에 하얀 촛불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다음 레벨에 가기위해 필요한 몬스터를 쓰러트린 비율을 표시하는것으로 하나의 하얀촛불이 그 필요한 몬수터수의 20%를 표시합니다.

즉 하나의 하얀색 촛불이 있다면 다음레벨에 가기위해 필요한 20%의 몬스터를 쓰러뜨렸다는것입니다.

그리고 필요수의 몬스터를 잡게되면 다음레벨로 진행됩니다.

다음 레벨로 진행이 됐다면 그때부터 다시 다음의 레벨이 10분의 제한으로 시작이 됩니다.
만약 시간내에 필요한 몬스터를 사냥하지 못하면 같은 레벨에서 다시 시작됩니다.

단 그 실패가 다음 레벨에 가기위해 필요한 레벨의 몬스터수의 20%미만의 토벌밖에 되지 않았다면 레벨이 내려가게 됩니다.

레벨이 돌아간 경우엔 빨간 촛불도 하나가 됩니다.

챔피언 토벌
파워 스크롤을 얻을수 있는 챔피언 시스템으로 보스가 나타났다면 그 보스를 잡으면 됩니다.
그리고 그 보스를 죽이면 그 보스가 나올때까지의 일련의 몹 스폰들은 종료됩니다.

보스를 잡으면 파워 스크롤이 전리품으로써 나옵니다.
보스를 잡았다 라는것은 그 보스의 사체의 룻권리를 얻은것으로 받드시 같이 쳤다라는것만으로는 안됩니다.
한번 보스의 토벌로 복수의 사람에게 대해 파워 스크롤이 전리품으로써 나뉘어지집니다만, 보스를 토벌한 단계에서 6장이상의 상한이 설정되어져 있기때문에 반드시 참가한 사람들 모두에게 파워스크롤이 분배되는것이 아닙니다.
이 보스의 시체의 룻권을 얻은 캐릭터 중, 누구에게 파스가 분배 될지는 완전히 랜덤으로 캐릭터의 행운치나 보스에게 준 데미지량 등은 전혀 관계없습니다.
참고로 보스를 토벌해서 나온 파스의 수가 그 보스의 사체의 룻 군리를 얻은 캐릭터의 수를 상회하고 있다면 혼자서 복수의 파스를 얻는것도 가능합니다.

보스를 토벌했을때에 얻어지는 파스는 스킬치+10, 스킬치+15, 스킬치+20의 파스 3종류입니다.
이중에서 어느 종류의 파워스크롤이 얻어질지는 램덤으로 스킬의 플러스 수치가 높을수록 나오기 힘들게 되어있고,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워스크롤의 획득확률
스킬치+10의 파스 : 70%
스킬치+15의 파스:  20%
스킬치+20의 파스 : 10%

참고로 어느 스킬용의 파스가 나올지는 완전히 랜덤입니다.

또 보스가 나올때까지의 스폰 단계에서도 스킬치+5뿐이지만 350분의 1확률로 파스가 얻어지기도 합니다. 즉 챔이 나올때까지 스폰되는 보스 이외의 몬스터를 많이 사냥하면 파스를 입수할 가능성이 있다는것입니다.
단 이 단계에서도 보스를 토벌했을때와 같이 나오는 파스의 수는 최대 6장으로 설정되어져있기때문에 반드시 참가자 모두에게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이처럼 한번 보스까지의 토벌로 6+6장의 최대 12장 정의의 미덕의 사용으로 12+12장인 최대 24장의 파스가 전리품으로써 참가자들에게 분배 됩니다.
참고로 파스는 몹의 시체에서 룻하는것이 아닌 직접적으로 백팩에 나타납니다.

또 보스를 쓰러뜨리면 그 보스에 대해 룻권을 얻은사람들중 랜덤하게 누군가 1명의 백팩에 아래와 같은 색 해골이 하나 나타납니다.

랫맨계 보스: 파란 해골
가고일계 보스: 노란색
파충류:오렌지
거미류:녹색
천사: 흰색
언데드:빨강

색붙은 해골은 그 자체로는 어떤 효과도 얻을수 없습니다.
이것은 모든 챔피언으로부터 얻은 해골을 모아 펠루카의 테라산지하의 스타룸에 있는 제단에 각 챔피언 해골을 바치면 슈퍼 챔피언'The Harrower'가 스폰되게 됩니다. 이때 사용하게 됩니다.
참고로 해골은 매매하거나 장식으로 쓸수있습니다.
슈퍼 챔피언(이하 슈챔)에 대해서는 나중 슈퍼 챔피언의 항목을 참고해주세요
    

스폰의 계통과 챔피언
챔피언을 나타나게 하기 위해 토벌해가는 몬스터에도 계통이 있습니다.
어느 계통의 몬스터를 쓰러뜨려야만 나타나는 챔피언은 정해져있습니다.
이하, 그 계통과 그로부터 나오는 챔피언에 대한 설명입니다.

참고로 활성화된 제단에서 어느 계통의 몬스터가 나올지니는 "던젼은 고정",로스트랜드는 일부를 제외하곤"랜덤"입니다.

던젼의 스폰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스타드: 용(오피디언) 계열
디싯트: 언데드
데스파이즈: 랫맨(쥐돌이)
파이어: 가고일
테라산: 거미류

로스트랜드에서의 스폰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어디에 무엇이 스폰될지는 랜덤입니다.
단 로스트랜드 10번만 고정되어져 있고 천사 챔피언입니다.
로스트랜드10번(우리와 일본 동일한 번호) 이라는것은 이 사이트(우린UOAM으로 확인)에서 정한것으로, 자세한것은  地図帖「ロストランド」のフェルッカ(여기)를 참조해주세요.
참고로 이 천사 챔은 여기서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 침피언의 난이도도 있습니다만 특별히 하얀 해골을 노리고 오는 PK등 다른 플레이어가 오기때문에 이곳의 난이도가 가장 어렵다고 하겠습니다.(한국 샤드는 널널함)

랫맨계열(쥐돌이)
장르
이빌

스폰 몬스터
Dire Wolf、Giant Rat、Hell Hound、Jwilson、Ratman、Ratman Mage、Ratman Archer、Slime、실버서펜트

보스
<명칭>
Barrcoon<Piper(파이퍼,피리불기)>
<특징>
강한NPC메이지
피리를 불어 몬스터를 소환
플레이어를 랫맨으로 변화시킴(대책: 세비지페인트를 바르던가, 메졀의 폴리모프를 사용)
전리품(6000gp, 매직아이템, 보석, 보통 옷, Lv5의 지도)
<형상>
NPC


가고일계
장르
이빌

스폰몬스터
Daemon、Gargoyle(노멀、스톤、파이어)、Harpy、Imp、Mongbat、Succubus

보스
<명칭>
Semidar

<특징>
접근전 공격이 강함
남성 캐릭터에게 라이프드레인(폴리모프로 회피 가능)
마법공격은 노멀 서큐버스 보다 약한정도
전리품(5800gp, 매직아이템, 보석)

<형상>
'Succubus'의 점보사이즈



용(오피디언)계열
장르
이빌

스폰 몬스터
Ophidian Appr. Mage、Ophidian Avenger、Ophidian Enforcer、Ophidian Justicar、Ophidian Knight-Errant、Ophidian Shaman、Ophidian Warrior、Ophidian Zealot、리자드맨, 스네이크

보스
<명칭>
Rikktor

<특징>
강한 드래곤
AR20으로 일격 70포인트의 데미지
발이 실버서펜 처럼 빠름
발을 굴러서 범위 공격, AR20에서 이격 80포인트의 데미지
전리품(4000gp, 매직아이템, 보석, 비늘20개)

<형상>
점보 드래곤



거미(테라산)계
장르
이빌

스폰 몬스터
Dread Spider、Giant Spider、Poison Elemental、Terathan Avenger、Terathan Drone、Terathan Matriarch、Terathan Warrior、자이언트 스콜피온

보스
<명칭>
Mephitis

<특징>
강력한 독
읨의 해제 불가한 마비상태가 되고, 보스에게 불러들여지는 거미줄 공격
전리품 (4000gp, 매직아이템)

<형상>
Gaint Black Widow의 점ㅋ보


천사계
장르
히어로

스폰몬스터
Ethereal Warrior、Centaur、Ki-rin、Pixie、Serpentine Dragon、Unicorn、Wisp、쉐도우 위습

보스
<명칭>
Lord Oaks

<특징>
Lord Oaks
카르마의 +- 무관게로 공격할때까지 공격해 오지 않음
공격하는 점보 픽시 소환(1번)
게다가 공격하는 픽시 소환
점보 픽시를 퇴치해야 픽시 소환이 없어짐
BS.EV무효
공격력은 OL,마법은 없음
전리품(4000gp, 매직아이템, 보석)

점보픽시
카르마의 +-에 관계가 없으므로 공격하기전까지 공격해 오지 않음
픽스 소환(한번에 4~5마리)
전리품(2000gp, 매직아이템, 레벨5의 지도)

<형상>
에세리얼 워리어의 점보 사이즈





언데드계
장르
이빌

스폰 몬스터
구울, 레이스, 보글, 스펙터, 쉐이드, 머미, 스켈레톤 메이지, 스켈레톤 나이트, 본 메이지, 본 나이트, 리치, 리치 로드, 룹팅 콥스

보스
<명칭>
Neira

<특징>
마법공격계의 시미터에 의한 근접공격
원거리 공격에 해골을 던져서 반격(데미지 10정도)
언데드 소환
전리품(매직아이템, 풀 네크북)

<형상>
NPC(해골 말에 타고, 빨간 시미터와 검은색 옷의 네크로멘서)



슈퍼 챔피언 토벌
챔피언 시스템에는 일반 챔피언과 슈퍼 챔피언 두가지가 있습니다.
보통의 챔피언 토벌은 전에 썼던것과 같습니다만, 슈퍼 챔피언 토벌은 그것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우선 슈퍼보스는 그 토벌로부터 입수한 파워스크롤이 스킬스크롤이 아닌 스텟 스크롤입니다.
즉 일반 챔피언 스폰으로는 파워스크롤 중에서도 스킬 스크롤만 입수가능하고 슈퍼 챔피언에서만 파워 스크롤중에서도 스텟스크롤만 입수 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스킬 스크롤은 스킬의 상한이 그 캐릭터의 합계 최대치로부터 변화하지 않기에 개별 스킬치를 120으로해도 반드시 강하다고는 할수없기때문에 필요없는 사람도 많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이 스텟 스크롤파스는 스텟의 합계 최대치를 넘어가기때문에 사용하면 무조건 강해진다고 말할수 있기에 보다 귀중도가 높습니다.

토벌 방법
슈퍼 챔피언을 토벌하려면 일반 챔피언을 토벌하는것과는 다르고 아래와 같을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슈퍼 챔피언은 일반 챔피언으로부터 얻은 색 해골을 모아야 합니다.
일반 챔피언을 잡으면 그 보스에 대한 룻권을 얻은자 중에서 랜덤하게 선택된 한명의 백팩에 그 보스 고유의 해골을 한개씩 줍니다. 그것을 모두 모으면 6개가 됩니다.

6개를 모으면 펠루카 테라산 지하에 있는 스타룸의 제단에 각각의 보스마다 준비되어져있는 화로에 해골을 올리면 됩니다.


여기에 색붙은 해골을 설치하면 누구도 가져갈수 없습니다.
또 이 여섯개의 해골을 설치 한다는것은 동시에 하지않아도 되고, 같은 인물이 할 필요도 없습니다.

제단에 6색의 해골을 설치하면 그것과 동시에 중앙부에 검은 게이트가 열립니다.
그 게이트는 랜덤하게 펠루카의 어딘가의 던젼의 입구로 통하게 되어있고, 그 던젼의 구석어딘가에 슈퍼보스가 출현하게 됩니다.
즉 일반 보스처럼 몬스터들을 잡아서 하는것과는 다릅니다.

슈퍼 챔피언은 최초단계에선 이쪽그림 처럼 'Harrower'라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 슈퍼 챔피언을 쓰러뜨리면 슈퍼보스의 진짜 모습이 나타나고 UOR클라이언트라면 완전 검은 나무의 모습, UOLBR이상의 클라이언트라면 어두은 보구씽의 모습
이쪽의 그림처럼 True Harrower이라는 모습이 됩니다.
또 이때에 Tentacles of the Harrower 도 몇마리 동시에 나타나게 됩니다.

변신전의 Harrower도 그렇지만 True Harrower은 특별히 특수공격이 강력한것부터 일반 챔피언보다 많이 강합니다.

슈퍼챔피언을 쓰러뜨리면 일반 챔피언들과 같이 몇명의 백팩의 안에 스텟 스크롤이 들어옵니다.
참고로 슈퍼 챔피언은 쓰러뜨려도 그 후에 일반 보스를 쓰러뜨렸을때와 같이 게이트가 열리지 않습니다.

또 슈퍼 보스는 일반 보스와는 다른 특별한 칭호를 가지고 있어서 일정 이상 공격을 준 경우는 슈퍼 챔피언용의 칭호가 붙습니다.
단 슈퍼 챔피언용의 칭호는 슈퍼 챔피언을 쓰러뜨린 숫자에 따라 결정됩니다.
슈퍼 챔피언을 쓰러뜨린 수에 따라 붙는 칭호의 관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쓰러뜨린 수 슈퍼 챔피언의 새로운 칭호
Spite of Evil
Opponent of Evil
Hunter of evil
Venom of Evil
Executioner of Evil
Annihilator of Evil
Champion of Evil

그외
일쉐나의 챔피언 스폰에서는 파워 스크롤도 해골도 얻을수 없습니다. 일쉐나 챔피언 시스템은 입수할수 있는건 칭호와 용기의 미덕뿐입니다.(레플리카 얻을수 있게 패치됨)

......

출처: http://www5a.biglobe.ne.jp/~parari/uo/

'기본 정보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UOSA에서 추가된 새로운 매직 효과  (2) 2011.10.28
[기타] 스페셜 무브(SPM)  (0) 2011.10.26
[기타] 스텟 상승 표  (0) 2011.10.24
[기타] 테임 데이터 표  (0) 2011.10.24
[기타] 카르마, 페임 표  (0) 2011.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