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 정보/기타

[기타] 울온 매크로

by UltimaStory 2011. 11. 30.
옵션

캐릭터 페이퍼돌(Ctrl+P)의 오른쪽의 옵션 버튼을 누르면 울티마의 각종 옵션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옵션 버튼을 눌러 나온 여러 항목중 매크로 부분에 대해서만 번역을 해두겠습니다.
울온에서의 매크로는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이나 마법 캐스팅 등을 키로 지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요
UO에서의 매크로라는것은 UO에서 키를 등록해 버튼을 입력하는 것으로 조작을 할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매크로는 키보드의 키 대부분이 등록가능합니다.
단 자세한 원인은 불명확하지만 키보드의 종류에따라 안되는 것도 있고 Page Up등의 특수한 키는 매크로가 설정 가능해도 보존 불가능한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또 키보드 자체의 고유 단축키등, 보통때의 입력등에서는 사용하지 않은 특수한 키보드에 대해서는 매크로 버튼으로써 설정할수 없습니다.

매크로는 통상, 문자를 입력할수 있는 키는 이야기도중에 사용되기때문에, 매크로 버튼으로서 설정 가능하더라도 설정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문자가 입력 가능한 키를 매크로 버튼으로써 설정할 경우에는 Alt, Ctrl, Shift키의 조합으로 하면 좋습니다.

매크로의 등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크로 설정화면

[옵션 화면에서 왼쪽 아래의 꺽인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매크로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본 화면은 영문시의 화면이기때문에 한글일 경우 눈대중으로 보시면서 하세요.]

매크로를 등록하는 경우 매크로 화면의 가장 위의 ADD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음에 등록하고 싶은 키를 결정합니다.
등록 하고 싶은 키를 정했다면 Key라는 란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입력 가능한 상태로 만듭니다. 입력 가능한 상태가 되면 매크로를 등록하고 싶은 키를 누릅니다.
그렇게 하면 그 키의 란에 지금 누른 키의 이름이 입력됩니다. 위의 그림의 경우 x를 누른 상태입니다.
키를 눌러도 그 란에 키의 이름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 키는 매크로에 사용할수 없다는 말입니다.
즉 키를 눌러보고 그 란에 이름이 반영되는 키라면 어떤 키라도 사용 가능합니다.

문자를 입력할수 있는 키를 매크로 버튼으로써 설정하는 경우에는 전에 썼던것처럼 Alt, Ctrl, Shift키 조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 조합의 방법은 위의 스샷에 있는 Alt, Ctrl, Shift에 체크를 하는 것입니다.
체크를 한 키와 Key란의 키를 동시에 누르는것으로 매크로 키가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Key란에 F12가 있는 경우 Shift에만 체크를 했을때, 그 매크로는 Shift+f12로 동작가능하게 되고, Shift와 Ctrl의 양쪽 모두 체크 해둘때는 그 매크로는 Shift+Ctrl+F12로 동작하는 매크로가 됩니다.

동작 키를 결정하면 다음은 동작 시키는 매크로의 설정입니다.
매크로는 기본적으로 키 하나하나 매크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지능평가(이벨)스킬을 사용하는 매크로, 힐의 마법을 사용하는 매크로등처럼 개별적으로 설정해야합니다.

단 매크로는 매크로 화면의 행동란의 밖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을 누르는것으로 몇개라도 란을 작성할수 있고, 그 조합으로 동시에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예를 들어 해부학 스킬의 사용 매크로와, 암스로어 스킬의 사용 매크로를 동시에 설정하는 것은 스킬의 사용이라는 것으로 기능이 중복되기때문에 이와 같은 조합은 설정해도 기능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해부학 스킬의 사용과 Bank라고 말하는것은 같은 키로 조합해 설정해도 스킬의 사용과 말하는것은 중복하지 않기때문에 설정해서 매크로를 사용하면 동시에 그것들의 기능을 발휘 시킬 수 있습니다.

매크로는 매크로 화면의 "Action"의 왼쪽 선택란에서 설정하고 싶은 매크로의 기능을 선택하는것만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선택한 매크로가, 더욱이 입력이나 선택이 필요한 경우에는 서브 카테고리로써 그 오른쪽란에 입력란이나 선택란이 생깁니다.
예를들어 Say매크로 라면, Say를 선택후, 말하고 싶은 문자를 오른쪽의 입력란에 기입할 필요가 있고, UseSkill매크로 라면 UseSkill을 선택후, 사용하고 싶은 스킬명을 오른쪽의 선택란에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 매크로의 구체적인 기능에 대해서는 이하의 각종 매크로 설명을 참조해 주세요.

그리고 이제까지의  항목을 정했다면 화면아래의 OK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각종 매크로 설명
2D클라이언트에서 사용 가능한 매크로는 이하의 것들입니다.
참고로 매크로에는 3D클라이언트에만 없는 매크로도 있습니다.

Say
이야기 하는 매크로 입니다.
Bank, Vendor buy, 등 자주 사용하는 커맨드는 이 매크로에서 등록해 둡니다.
[추천 Say설정: Bank vendor buy stable recdu recsu guards와 Bank vendor sell claim list recdsu recsu guards 두개 키를 설정해 두면 편리합니다.]

Emote
감정을 넣어 말하는 매크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Say와 같지만 Emote로 이야기하면 발언문의 처음과 마지막에 *가 붙게 됩니다.
디폴트에서 :키+스페이스로 설정 가능합니다.

Whisper
속삭이는 매크로입니다.
기본적으로 Say와 같지만 이 방법으로 이야기하면 통상시와는 다르게 이야기한 문자는 바로 옆에 있는 사람에게만 보입니다.
디폴트에서 ;키+스페이스로 설정 가능합니다.

Yell
소리치는 매크로입니다.
기본적으로 Say와 같지만 이 방법으로 이야기하면 통상시와는 다르게 발언한 문자는 통상시의 1.5배의 범위에 있는 사람에게까지 보이게 됩니다.
디폴트에서 !키+스페이스로 설정 가능합니다.

Walk
걷는 매크로입니다.
마우스 이외에, 키로 걸을수 있는 설정입니다.
이 매크로는 이미 설정되어 있습니다.
설정 되어져 있는 키와 걷는 방향은 이하의 그림대로입니다.
이것은 변경하지 않고 이대로 사용하면 Ok입니다.
참고로 Ctrl키와 동시에 누르면 달리게 됩니다.
그러나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Insert Page
Up
 
Delete Page
Down

War/Peace
무기등에 의해 근접 공격등을 행하는 전투 모드와 통상시의 평화 모드로 전환하는 매크로입니다.
Tab키와 Alt+C가 디폴드로써 설정되어져 있습니다.
사용하는 경우는 탭키가 일반적이고 옵션의 인터 페이스의 "탭키를 누르는 동안에만 전투모드"를 꺼두면 Tab키를 이 매크로로써 사용가능하는것을 추천합니다.

Paste
클립보드에 있는 문자를 문자입력 공간에 붙이는 매크로입니다.
즉 UO의 화면외에서 카피해온 문자를 문자 입력 스페이스에 붙일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UO의 설명등을 게임내에서 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디폴트에서 컨트롤키+V키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닮은것으로 Ctrl+Q,W로 문자입력 공간으로부터 출력된 직전의 문자입력을 반복하는 매크로도 있습니다.
단 이것은 매크로 설정으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Open
무언가를 열때 사용합니다.
카테고리에는 아래의 것들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 매크로는 거의 기본설정 되어 있습니다.
여는 대상 설명 기본 설정
Configuration 옵션 화면을 연다. Alt+O
Paperdoll 페이퍼 돌을 연다 Alt+P
Status 스테이터스를 연다 Alt+S
Journal 로그(저널)를 연다 Alt+J
Skills 스킬표를 연다 Alt+K
MageSpellbook 일반 마법의 마법책을 연다 Alt+B
Chat 쳇 화면을 연다 Alt+T
Backpack 백팩을 연다 Alt+I
Overview 미니 맵을 연다(두번 누르면 크기 변경) Alt+R
Mail 기능 정지에 의해 의미 없음 없음
PartyManifest 파티 시스템 화면을 연다. 없음
PartyChat 파티 쳇 화면을 연다(파티 상태가 아니면 의미 없음) 없음
NecroSpellbook 네크로 맨시의 마법책을 연다. 없음
PaladinSpellbook 팔라딘책을 연다. 없음
Combatbook 스페셜 무브용의 책을 연다. 없음
BushidoSpellbook 부시도 책을 연다. 없음
NinjitsuSpellbook 닌자 책을 연다. 없음
Guild 길드 메뉴를 연다. 없음
SpellWeavingSpellbook 스펠위빙 주문책을 연다. 없음
QuestLog 퀘스트 로그를 연다. 없음

Close
무언가를 닫는 매크로입니다.
상기의 Open의 반대로 서브카테고리도 같습니다.
Open과 달리 기본설정되어있지 않습니다.
닫는 행위는 마우스 오른클릭으로 충분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Minimize
최소화 가능한 현재 열려있는 윈도우를 최소화하는 매크로입니다.
현재 열려있는 윈도우의 대해서만 유효학, 열려있지 않은 경우에는 기능치 않습니다.
서브 카테고리가 있고 이것은 Open과 거의 같습니다.
마우스 조작으로 충분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Maximize
최대화 가능한 현재 최소화되어있는 윈도우를 최대화 하는 매크로입니다.
현재 열려있는 윈도우에서 최소화되어있ㄴㄴ 윈도우에 대해서만 유효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기능하지 않습니다.
카테고리가 있고 이것은 상기의 Open과 거의 같습니다.
마우스 조작으로 충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OpenDoor
캐릭터의 눈앞에 있는 각종문을 여는 매크로입니다.
통상 문은 문을 타겟해서 마우스를 더블클릭해서 엽니다.
[저는 스페이스바로 All name과 함께 설정해서 쓰고 있는데 매우 편리합니다.]

UseSkill
스킬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사용하는 스킬 설명
Anatomy  어느 대상에 대해 해부학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Animal Lore  어느 대상에 대해 동물학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Item Identification  어느 대상에 대해 아이템 감정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Arms Lore  어느 대상에 대해 무기학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Begging  어느 대상에 대해 구걸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Peacemaking  피스 메이킹 스킬을 사용.
Cartography  현재는 생산도구로부터 제작 하기때문에 기능하지 않는다.
Detecting Hidden  어느 대상에 대해 탐지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Discordance  어느 대상에 대해 디스코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Evaluating Intelligence  어느 대상에 대해 지능평가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Forensic Evaluation  어느 대상에 대해 범의학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Hiding  하이딩 스킬을 사용한다.
Provocation   어느 대상에 대해 프롭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Inscription  책을 카피하는 기능에 대해서만 이 매크로가 기능한다. 통상시의 스크롤제작등은 생산 도구의 사용으로 한다.
Poisoning  어느 대상에 대해 포이즈닝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Spirit Speak  스피릿 스킬을 사용
Stealing  어느 대상에 대해 훔치기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Animal Taming  어느 대상에 대해 애니멀 테이밍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Taste Identification  어느 대상에 대해 맛보기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Tracking  어느 대상에 대해 트랙킹 스킬을 사용한다. 스킬 사용후, 타겟 지정이 필요.
Meditation  메디 스킬을 사용.
Stealth  스텔스 스킬을 사용.
Remove Trap  어느 대상에 대해 함정해제 스킬을 사용.

LastSkill
최후에 사용했던 스킬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모든 스킬이아닌 일반적으로 스킬표의 파란 버튼을 눌러 사용하는 스킬이 이 매크로로 사용가능합니다.
즉 UseSkill에서 사용가능한 스킬과 같이 이 매크로로 사용가능한 것은 상기와 같습니다.

참고로 최후에 사용했던 스킬이라는것은 스킬표의 파란 버튼을 눌러 직접 사용했던 스킬에 대해서만 해당되고, UseSkill의 매크로에서 사용한 스킬은 최후에 사용한 스킬에 카운트 되지 않습니다.

CastSpell
주문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스킬의 경우와 다르고, 존재하는 모든 주문에 대해서 매크로가 설정가능합니다.

여기에서의 주문이라는것은 마법, 네크로맨시, 팔라딘, 부시도, 닌자술, 스펠위빙,미스틱입니다.
각 주문에 대해서는 스킬장에서 각각의 항목을 참조해주세요.

LastSpell
최후에 사용한 주문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단 CastSpell의 매크로로부터 사용한 주문에 대해서는 최후에 사용한 주문으로 카운트 되지 않습니다.
즉, 주문 아이콘이나 각종 책의 주문사용버튼으로부터 직접 사용한 최후의 주문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LastObject
최후에 더블클릭해서 사용한 오브젝트(아이템)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문을 더블클릭해서 열고 바로 닫는 경우나, 생산 도구를 계속해서 사용하는경우, 도구로부터 나무를 치거나, 오어를 캐낼때 사용합니다.
사용빈도는 높기때문에 자주 누르는 키에 설정해두는것을 추천합니다.

Bow
고개 숙이는 인사 매크로입니다.
기본 설정은 Ctrl+B입니다.

Salute
경례를 하는 매크로입니다.
기본 설정은 Ctrl+S입니다.

QuitGame
게임을 종료시키는 매크로입니다.
기본은 Alt+x입니다.
이것은 페이퍼돌의 로그아웃과 다르고, 윈도우 모드에서 윈도우를 닫는 버튼(x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습니다.

AllNames
화면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와 NPC, 생물의 이름을 표시하는 매크로입니다.
건물안에 있는등, 직접 보이지 않는 대상의 이름도 화면내에 있다면 표시됩니다.
단, 마법등으로 모습이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해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LastTarget
최후에 타겟지정한 대상에 대해 타겟하는 매크로입니다.
마법공격의 대상, 스킬 사용의 대상등에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공격마법사용->대상을 지정해서 공격->다시 공격마법사용->LastTarget매크로를 사용하면, 연속하는 2번째의 공격에 대해서 타겟 커서를 공격하고 싶은 대상에 맞출 필요없기때문에 간단히 타겟 가능합니다.
단 타겟 커서가 나타나지 않은 상태인 경우에는 기능하지 않기때문에, 타겟 커서가 나오는것을 기다릴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최후 타겟 지정대상으로써 지정되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을 타겟 지정 하지 않고 매크로로부터 지정하고 싶은 경우에는 이하의 TargetSelf를 사용합니다.

TargetSelf
자기자신에 대해 타겟하는 매크로입니다.
마법회복 대상, 회복 스킬 사용의 대상등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회복마법사용->자신을 지정해서 회복->다시 회복마법사용->타겟셀프 매크로를 사용하면 연속하는 두번째의 회복에 대해서는 타겟커서를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

타겟을 자신에게 할경우는 회복인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위의 예와 같은 형식이 아닌 처음부터 회복마법의 사용매크로등의 조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복마법사용->WaitForTarg->TargetSelf매크로를 사용하면 그 매크로는 평상시 버튼 하나로 자기 자신을 회복하게 됩니다.
WaitForTarg에 대해서는 더 아래에서, 이 타겟 셀프의 매크로가 타겟 커서가 나타나지 않은 상태의 경우에는 기능하지 않기때문에 타겟 커서가 나타나는것을 기다릴 필요가 있는것에서, 이와 같은 매크로를 할경우에는 필수 입니다.

Arm/Disarm
손에 장비를 하거나 손에 장비하고 있는것을 내리거나 할때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장비상태라면 벗기고, 장비하고 있지 않다면 장비하게됩니다.
즉 자동판정으로 장비하고, 안하고를 개별적으로 매크로화 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또 이 매크로 장비하는 경우에는 손에 장비했던 상태에서 이 매크로를 사용해서 놓았던 장비도구가 장비되기때문에 최초에 매크로를 사용해서 장비하고 싶은 장비도구를 벗겨둘 필요가 있습니다.

서브 카테고리에서 Left Hand, Right Hand의 두가지가 있고, 각각 왼손, 오른손의 설정입니다.
장비할때 이 장비 도구가 왼손일지 오른손일지는 장비 도구마다 다르고 이하의 표와 같습니다.

참고로 <'Arm/Disarm Left Hand' + 'Delay19' + 'Arm/Disarm Right Hand'라는 연속된 매크로로 한다면 설정한 매크로키 하나로 양손의 장비, 비장비가 가능합니다.
Delay의 매크로에 대해서는 더 아래에서 수치는 19이상으로 자신이 잘 사용할수 있는 수치를 입력하면 됩니다.
装備道具
왼손 대부분의 양손용의 무기, 방패, 촛대, 랜턴
오른손 한손용 무기, 활, Wa hammer, battle axe, 낚시대

WaitForTarg
타겟 커서가 나타날때까지 기다리는 매크로입니다.
이 매크로 하나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것은 LastTarget나 TargetSelf와의 조합일때 의미를 가집니다.
즉 매크로의 설정화면으로 LastTarget나 TargetSelf의 다음에 이 매크로를 설정할때에 의미를 가집니다.

LastTarget, TargetSelf는 타겟 커서가 나타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기능하지 않기때문에, 타겟 커서가 나타날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있고, 타겟 커서가 나타나는것을 자동적으로 판단하는 매크로입니다.

TargetNext
화면내에 있는 대상에 대해 하나하나 다음 타겟으로 지정해가는 매크로입니다.
이 매크로를 사용하는것으로 지정된 대상은 타겟 지정이 된 상태가 됩니다.
즉 라스트타겟의 매크로 사용대상이 됩니다.
현재 라스트 타겟의 타겟 상태거나, 최후에 타겟 한 대상에 대해서는 그 대상의 아래에 이하와 같은 미니 힛포인트바가 표시됩니다.


AttackLast
최후에 타겟 지정한 대상에 대해서 공격하는 매크로입니다.
전투 모드가 아니더라도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최후에 타겟 지정한 대상에 대해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활을 포함한 무기의 공격과 빈손에서의 공격에만 해당되고, 마법공격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전투모드로부터 더블클릭해서 공격대상이 된 대상은 최후에 타겟 지정한 대상으로 카운트 되지 않습니다.
즉, 이 매크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단검을 더블클릭해서 타겟하는등의 전투 모드로부터 더블클릭해서 타겟 하는것 이외의 타겟 지정을 미리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TargetNext에서의 타겟은 최후에 타겟 지정한 대상에 해당됩니다.

Delay
기다리는 시간의 설정을 합니다.
이 매크로 하나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것은 다른 매크로와의 조합으로만 의미를 가집니다.
설정 가능한것은 1~864000까지로 단위는 1이 0.1초입니다.

예를들어 매크로에서 Say-가나다라마바사라고 설정하고, Delay를 100으로 설정, Say-ABCDE라고 조합해서 설정하면, 가나다라마바사라고 말한후, 10초후에 ABCDE라고 말하게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것은 연속해서 실행하는 매크로의 경우로, 스킬을 사용할때 기다리는 시간이 있는것이나, Arm/Disarm매크로와 같은 매크로의 동작에 잠시 시간이 걸리는것과 같은 것을 설정할때 사용합니다.

CircleTrans
반투명의 원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즉, 옵션의 기타 항목의 반투명 원을 사용한다의 설정을 온,오프 하는 매크로입니다.
반투명 원을 사용한다는 필요하지만, 게속 켜두면 동작이 느려질수 있기때문에 이 매크로를 설정해두는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이 매크로의 사용의 온, 오프의 설정만가능하고, 사용하는 반투명의 원 반경의 크키는 옵션의 기타-반투명 원의 반경을 조정의 항목에서만 가능합니다.

CloseGumps
화면내에 있는 페이퍼돌등의 검프(화면)을 모두 정리해서 닫습니다.
맵, 페이퍼돌, 백팩, 로그(저널), 스킬표등의 검프가 대상입니다.
단, 마법이나 매크로의 숏컷 아이콘은 닫을 수 없습니다.
특히 매크로로써 필요는 없습니다.

AlwaysRun
항상 달리는 상태를 만드는 매크로입니다.
즉, 옵션의 기타, 평상시에도 달린다 설정을 온, 오프하는 매크로입니다.
[배에 올라타거나 언더월드 던젼의 잘려진 기둥을 이동할때 등, 걸어야만 이용가능한 기능들이 있기때문에 설정해 두면 좋습니다]

SaveDesktop
화면상의 페이퍼돌이나 마법 아이콘등의 위치를 기억시키는 매크로입니다.
통상 이 기억은 로그아웃버튼을 사용해 게임을 종료시키면 자동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로그아웃하기전의 단계에서 그것들을 저장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참고로 이 매크로를 사용해서 데스크탑이 세이브되면 "Done Saving Desktop이라고 표시됩니다.

KillGumpOpen
로그인시에 페이퍼돌이나 백팩등의 검프가 화면상에 세이브 되어져있던 상태가 되도록 복윈하는 과정을 중지하는 매크로입니다.
이 로드중은 일부의 동작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세이브되어져있던 상태가 백팩안에 백팩등을 더욱 열고 있던 때등은 그 세이브 상태를 로드해서 끝낼때까지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그것을 기다릴수 없는 경우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OK이지만 특별히 사용하는 매크로는 아닙니다.

Primary Ability
무기에 의한 특수공격 '스페셜 무브'의 제1 능력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제1능력은 장비하고 있는 무기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경 됩니다.

Secondary Ability
무기에 의한 특수공격 '스페셜 무브'의 제2능력을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제 2능력은 장비하고 있는 무기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경 됩니다.

EquipLastWeapon
최후에 장비하고 있던 무기, 스펠북을 장비하는 매크로입니다.
참고로 최후에 장비하고 있다라고 판정되기 위해서는 로그인후, 그 적용하고 싶은 무기나 스펠북을 한번 장비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 매크로는 어떤 무기,스펠북을 장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용하면 최후에 사용했던 무기, 스펠북을 장비하고, 어떠한 무기나 스펠북을 장비하고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무기, 스펠북 이외에도 무기, 스펠북을 장뱄던 것이 있다면, 그 무기, 스펠북과 교체할수 있습니다.

SetUpdateRrange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입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이라는것은 화면의 그림범위를 설정하는 시스템으로 설정하게되면, 설정한 범위를 넘는 범위에 존재하는것은 건물등의 정적인것이라면 초기설정에서 회색으로 보이고, 플레이어나 생물등의 동적인 것이라면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이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많은 장소등에서 그 그림대상이 늘어나는 경우에 동작이 느려지는것을 해소 가능한 것입니다.

설정은 수치로 입력하고 설정가능한 범위는 5~18이됩니다.
특별히 설정하지 않을때는 18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단 통상의 플레이에서는 보이지 않는것에 대한 위험도 높아지기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매크로는 아닙니다. 사람 많은 장소라면 플레이어나 회선의 사정으로 어떻게 해도 플레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설정해볼만한 정도입니다.
보통때는 이하의 관련 매크로를 포함하여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ModifyUpdateRrange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설정했을때에 입력한 수치만큼의 그림범위가 변경됩니다.
설정은 수치로 입력하고 설정가능한 범위는 -13~13입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평상시의 설정은 필요없습니다.

IncreaseUpdateRrange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사용할때마다 그림범위가 1칸씩 증가합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보통때는 필요없습니다.

DecreaseUpdateRange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사용할때마다 그림범위가 1칸씩 감소합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보통때는 필요없습니다.

MaximumUpdateRange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사용하면 그림범위가 최대인 18칸이 됩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보통때는 필요없습니다.

MinimumUpdateRange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사용하면 그림범위가 최소인 5칸이 됩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보통때는 필요없습니다.

DefaultUpdateRange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사용하면 디폴트의 18칸이 됩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보통때는 필요없습니다.

UpdateRangeInfo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현재의 그림범위가 몇칸인지 표시 됩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보통때는 필요없습니다.

EnableRangeColor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현재의 그림 범위외를 회색으로 표시할수 있습니다. 디폴트에서는 이 상태입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보통때는 필요없습니다.

DisableRangeColor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현재의 그림범위외에서도 회색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보통때는 필요없습니다.

ToggleRangeColor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의 설정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현재의 그림범위외를 회색으로 표시할지, 말지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즉 'UpdateRangeInft'와 'EnableRangeColor'를 서로 전환하는 상태입니다.

업데이트 레인지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는 정도로 보통때는 필요없습니다.

InvokeVirtue
미덕에 관한 매크로입니다. InvokeVirtue를 선택후 거기에 Honor, Sacrifice, Valor중 어느것을 선택해서 매크로로 사용하면 각각의 명예, 헌신, 용기의 미덕의 검프를 더블클릭하는것과 같은 움직임을 합니다.

SelectNext
화면내에 있는 대상에 대해 순서대로 대상을 타겟하기 위한 매크로입니다.
이것만으로는 기능하지 않고, 순서대로 대상을 타겟하는 범위를「Hostile」、「Party」、「Follower」、「Object」、「Mobile」중에 선택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Hostile」、「Party」、「Follower」、「Object」、「Mobile」의 의미는 이하와 같습니다.
「Hostile」자신을 공격하고 있는 대상을 타겟합니다.
「Party」파티 멤버를 타겟합니다.
「Follower」펫, 소환생물을 타겟합니다.
「Object」아이템이나 사체등의 오브젝트를 타겟합니다.
「Mobile」몬스터, NPC, 플레이어등, 모든 움직이는 생물을 타겟합니다.

이 매크로를 사용하는것으로 지정된 대상은 타겟 지정 상태가 됩니다.
즉 라스트 타겟의 매크로의 사용대상이 됩니다.

'TargetNext'와 닮아있지만, 'SelectNext'의 매크로는 타겟 마크에 의한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한 상태가 아니면 기능하지 않습니다.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하다면 이 매크로를 사용해서 현재의 라스트타겟 상태에 있거나 최후에 타겟된 대상에 대해서는 그 대상에 이하와 같은 타겟 마크가 붙습니다.


SelectPrevious
화면내에 있는 대상에 대해 반대의 순서대로 대상을 타겟하기 위한 매크로입니다.
이것만으로는 기능하지 않고, 순서대로 대상을 타겟하는 범위를「Hostile」、「Party」、「Follower」、「Object」、「Mobile」중에 선택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Hostile」、「Party」、「Follower」、「Object」、「Mobile」의 의미는 이하와 같습니다.
「Hostile」자신을 공격하고 있는 대상을 타겟합니다.
「Party」파티 멤버를 타겟합니다.
「Follower」펫, 소환생물을 타겟합니다.
「Object」아이템이나 사체등의 오브젝트를 타겟합니다.
「Mobile」몬스터, NPC, 플레이어등, 모든 움직이는 생물을 타겟합니다.

이 매크로를 사용하는것으로 지정된 대상은 타겟 지정 상태가 됩니다.
즉 라스트 타겟의 매크로의 사용대상이 됩니다.

'TargetNext'와 닮아있지만, 'SelectNext'의 매크로는 타겟 마크에 의한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한 상태가 아니면 기능하지 않습니다.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하다면 이 매크로를 사용해서 현재의 라스트타겟 상태에 있거나 최후에 타겟된 대상에 대해서는 그 대상에 이하와 같은 타겟 마크가 붙습니다.


SelectNearest
화면내에 있는 대상에 대해 가장 가까운 순서대로 대상을 타겟하기 위한 매크로입니다.
이것만으로는 기능하지 않고, 순서대로 대상을 타겟하는 범위를「Hostile」、「Party」、「Follower」、「Object」、「Mobile」중에 선택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Hostile」、「Party」、「Follower」、「Object」、「Mobile」의 의미는 이하와 같습니다.
「Hostile」자신을 공격하고 있는 대상을 타겟합니다.
「Party」파티 멤버를 타겟합니다.
「Follower」펫, 소환생물을 타겟합니다.
「Object」아이템이나 사체등의 오브젝트를 타겟합니다.
「Mobile」몬스터, NPC, 플레이어등, 모든 움직이는 생물을 타겟합니다.

이 매크로를 사용하는것으로 지정된 대상은 타겟 지정 상태가 됩니다.
즉 라스트 타겟의 매크로의 사용대상이 됩니다.

'TargetNext'와 닮아있지만, 'SelectNext'의 매크로는 타겟 마크에 의한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한 상태가 아니면 기능하지 않습니다.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하다면 이 매크로를 사용해서 현재의 라스트타겟 상태에 있거나 최후에 타겟된 대상에 대해서는 그 대상에 이하와 같은 타겟 마크가 붙습니다.

AttackSelectedTarget
현재 타겟되어 있는 대상을 공격하는 매크로입니다.
여기에서의 공격이라는것은 전투모드에서 대상을 더블클릭하는것과 같습니다.
즉, 활을 포함한 무기의 공격과, 빈손에서의 공겨을 말합니다.

'AttackLast'와 닮아있지만, 'AttackSelectedTarget'의 매크로는 타겟 마크에 의한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하지 않으면 기능하지 않습니다.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하다면 '마킹 타겟 시스템'의 타겟 마크가 현재 붙어 있는 대상에 대해 전투모드에서 더블클릭한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SelectNext 매크로를 사용해서 대상을 타겟->AttackSelectedTarget매크로를 사용하면 그 대상에 대해 전투모드에서 더블클릭한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예에서는 SelectNext매크로를 사용해서 대상을 타겟하는것 외에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한 상태에서 대상을 직접 더블클릭해서 타겟 마크를 붙여두고 실행하는 방법도 같습니다.

UseSelectedTarget
현재 타겟되어 있는 대상을 더블클릭하는 매크로입니다.
시큐어나 사체등의 컨테이너류를 여는등에 사용합니다.

'LastObject'와 닮아있지만 'UseSelectedTarget'의 매크로는 타겟 마크에 의한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하지 않으면 기능하지 않습니다.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하다면 '마킹 타겟 시스템'의 타겟 마크가 현재 붙어 있는 대상에 대해 더블클릭 한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lectNext매크로를 사용해서 사체를 타겟->UseSelectedTarget 매크로사용이라고 한다면 사체의 관을 열수 있습니다.
'UseSelectedTarget'의 매크로는 'LastObject'와 다르고, 백팩 안의 아이템등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CurrentTarget
현재 타겟되어있는 대상에 대해 타겟하는 매크로입니다.
마법 공격의 대상, 스킬 사용의 대상등에 사용합니다.

'Lasttarget'와 닮아있지만 'CurrentTarget'의 매크로는 타겟 마크에 의한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하지 않으면 기능하지 않습니다.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하다면 '마킹 타겟 시스템'의 타겟 마크가 현재 붙어있거나 최후에 붙어있던 대상에 대해 마법공격의 대상, 스킬사용의 대상등으로 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SelectNext매크로를 사용해서 대상을 타겟->공격마법사용->CurrentTarget매크로를 사용하면 공격마법의 타겟 커서를 공격대상에 맞추지 않아도 SelectNext매크로에서 타겟된 대상에 사용됩니다.
참고로 이 예에서는 SelectNext매크로를 사용해서 대상을 타겟하는것 이외에 마킹 타겟 시스템이 유효한 상태에서 대상을 직접 더블클릭해 타겟 마크를 붙여두고 실행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자기 자신에 대해 마킹 타겟 시스템의 타겟 마크를 붙이고 싶은경우에는 자기 자신을 더블클릭하면 가능하지만, 자신을 회복마법등의 대상으로 하고 싶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TargetSelf' 매크로를 사용해서 합니다.

TargetSystemOn/Off
타겟 마크에 의한 마킹 타겟 시스템을 켜거나 끌수 있습니다.
마킹 타겟 시스템을 오프로 한경우 타겟바도 표시되지 않게 됩니다.

참고로 표시된 타겟 마크를 지우는것뿐이라면 타겟 마크가 나온후 esc키를 누르는것으로 가능합니다.
또 온,오프의 변환이 아닌 계속 꺼두고 싶을때는 옵션의 인터페이스의 항목에서 Disable New Targeting System에 체크를 해두면 됩니다.

ToggleBuffIconWindow
스테이터스 아이콘 윈도우를 표시하거나 지우거나 하는 매크로입니다.
스테이터스 아이콘 윈도우는 스테이터스 아이콘 윈도우를 오른클릭하는 하는것만으로두 지울수 있습니다.

BandageSelf
자신에게 붕대를 감는 매크로입니다.

BandageTarget
현재 타겟하고 있는 대상에게 붕대를 감는 매크로입니다.

NONE
매크로를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을때에 선택합니다.
하나의 설정화면에서 매크로를 복수 설정했을때 등, 몇개의 매크로만을 지울때에 이것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그 키에 설정된 매크로를 전부 삭제하려면 설정화면 가장 아래의 Delete를 누르면 됩니다.

디폴트 매크로
초기 상태에서 이미 등록되어져 있는 매크로입니다.
참고로 이 매크로중에는 풀스크린 표시의 전환등, 매크로의 설정항목에는 없는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디폴트 매크로는 기본적으로는 그대로 변경하지 않고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단 이하의 온라인 헬프, 전투모드의 전환, 쳇팅화면 표시등은 자주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다른 매크로에 나누어서 배를 조종하는 Ctrl+Num키 에 설정하는 편이 조작 간단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온라인 헬프는 한번정도 읽어두면 좋을지도 모르겠지만,이것을 읽고 있는것은 그것보다 이 페이지의 항목을 보는 편이 자세하고 정확하기때문에 보통은 필요없습니다.
매크로
Ctrl계
Ctrl+B 인사를 한다
Ctrl+Q 문자 입력 스페이스로부터 출력되었던 직전의 문자입력을 반복.
Ctrl+S 경계를 한다.
Ctrl+V 문자를 붙여넣기한다.
Alt계
Alt+B 스펠북을 연다.
Alt+C 전투 모드의 전환
Alt+I 백팩을 연다.
Alt+J 저널(로그)(저널을 연다.)
Alt+K 스킬표를 연다.
Alt+O 옵션 메뉴를 연다.
Alt+P 페이퍼 돌을 표시한다.
Alt+R 레이더 맵을 표시한다.
Alt+S 스테이터스를 표시한다.
Alt+T 쳇 화면을 표시한다.
Alt+X 게임을 종료한다.
Alt+Enter 풀 스키린 표시의 전환
Alt+↑ Forward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 Turn Left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 Turn Right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 Backwards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Ctrl+Num계
Alt+Num8 Forward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Num5 Stop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Num4 Turn Left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Num6 Turn Right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Num7 Left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Num9 Right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Num2 Backwards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Num1 Raise Anchor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Alt+Num3 Drop Anchor라고 말한다(배의 조작)
기타
F1 온라인 헬프의 표시
: 감정을 넣어 말한다
; 속삭인다.
! 소리친다.
Tab 전투 모드의 전환
Ctrl+Shift+F 발소리의 전환
Home
Num7
화면 왼쪽위 방향으로 걷는다.(+Ctrl로 달린다.)

Num8
화면 위 방향으로 걷는다.(+Ctrl로 달린다)
PageUp
Num9
화면 오른쪽 위 방향으로 걷는다.(+Ctr로 달린다)

Num4
화면 왼쪽 방향으로 걷는다.(+Ctrl로 달린다)

Num6
화면 오른쪽 방향으로 걷는다.(+Ctrl로 달린다)
End
Num1
화면 왼쪽 아래 방향으로 걷는다.(+Ctrl로 달린다)

Num2
화면 아래 방향으로 걷는다.(+Ctrl로 달린다)
PageDown
Num3
화면 오른쪽 아래 방향으로 걷는다.(+Ctrl로 달린다)
◎Num~이라는것은 숫자 키패드의 NumLock를 해제한 숫자키를 말한다.

기타 정보
매크로는 각 캐릭터마다 각각 보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각 캐릭터마다 따로따로 매크로를 만들수 있습니다.
보존되는 곳은 내문서-EA Games-Ultima online  Legacy-User Date-사용자명-샤드-캐릭터명 폴더 안에 macros.txt라는 파일입니다.

매크로 파일은 텍스트 파일이기때문에 메모장등에서 볼수 있지만 보통의 메모장등으로 직접 편집하면 안좋을수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직접편집을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매크로 파일등은 캐릭터가 같은 이름인 경우, 같은 파일이 사용되기때문에 다른 설정으로 보존해두는것은 불가능합니다.


출처: http://www5a.biglobe.ne.jp/~parari/u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