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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스킬] 명상 (Meditation)

by UltimaStory 2011. 12. 14.

올리는 법
스킬치 방법
0~120  SPM、포이즌의 마법, 네크로의 커즈웨폰, 팔라딘의 무기축복등을 사용해서 마나를 감소시켜 계속 스킬을 사용합니다.

명상은 마법스킬등을 올릴때 자연스레 상승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마법등을 사용해서 마나가 줄었다면, 그후에 명상 스킬을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자연스레 스킬은 상승하고, 시간은 걸리더라도 언젠가는 120까지 오릅니다.

의식적으로 스킬을 올릴때는 현재의 명상 스킬 수치 만큼 마나를 줄이고 명상 스킬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장소형 안티 매크로가 아니기때문에 같은 장소에서 스킬을 사용해도 스킬은 상승합니다.

마나를 줄이는 방법은, SPM, 포이즌마법, 네크로의 커즈웨폰, 팔라딘의 무기축복등으로 줄이면 좋습니다.
어느것이 좋을지는 그 캐릭터가 가진 스킬 구성이나 자신이 하기쉬운것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캐릭터라면 마법의 사용이 가장 간단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마법을 사용할때는 시약감소 매직효과가 붙은 장비를 준비해두먼 좋습니다.

명상 스킬은 난이도제이기 때문에 스킬치가 낮은 단계에서는 마나를 너무 줄여도 스킬의 상승 효율이 나빠지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효율좋게 명상 스킬을 올리려면 현재의 명상 스킬치만큼 마나가 줄어든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는것입니다.
예를 들면, 명상 스킬치가 50이라면 마나가 50줄어있을때 스킬을 사용한다는 말입니다.

이렇기때문에 명상 스킬을 120등의 높은 스킬치까지 올릴고 싶을때는 높은 INT로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현재의 스킬치만큼 마나를 줄일수 없을때는 명상 스킬을 올리기전에 INT를 올려둡니다.
참고로 INT의 상승에는 str-5, int+5가 되는 Magical Wizard's Hat이나 INT를 올려주는 매직 아이템등을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Magical wizard's Hat'은 마법상의 NPC메이지가 팔고 있습니다.

명상
마나 회복속도를 올려주기 위한 스킬입니다.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자연회복속도와 스킬을 사용한 능동회복 양쪽에 영향을 끼칩니다.
참고로 마나는 마법사용, 네크로 마법, SPM, 팔라딘이나 닌자, 부시도, 인스에 성공했을때 감소합니다.

또 이 스킬이 없어도 각 캐릭터에게는 마나를 자연회복하는 능력이 있기때문에 줄어든 마나는 천천히 자연회복합니다.

<사용방법>
스킬표의 스킬 사용버튼으로 스킬을 직접사용합니다.
스킬 사용후 걷는등의 행동을 하면 명상상태가 해제되기 때문에, 마나회복을 빨리 하고 싶을때는 스킬 사용후 가만히 있을필요가 있습니다.

스킬을 직접사용하지 않는 자연회복의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스킬치에 의해 판정이 이루어지고, 마나의 회복속도는 명상 스킬치에 따라 빨라집니다.

<명상가능조건>
명상 스킬에는 그것을 사용할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명상스킬은 기본적으로 방어구를 장비하고 있는 상태이외에서 사용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단, 예외가 있고, 천으로 만든 옷, 일반 가죽의 방어구, '마법사의 장비'의 매직효과가 있는 방어구인 경우에는 장비를 하고 있어도 명상 스킬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또 명상가능조건을 만족하지 않을때는 명상 스킬의 직접사용에 의한 능동적인 스킬 사용의 효과뿐만 아니라, 명상 스킬을 직접 사용하지 않는 명상스킬에 의한 자연회복 효과도 발휘되지 않게됩니다.
단 캐릭터가 본래 가지고 있는 마나의 자연회복에는 명상가능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라도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참고로 무기, 방패, 악세서리, 스펠북등은 장비하고 있어도 명상가능합니다.
단, 무기와 방패, 명상스킬을 사용했을때는 '주문시전'이라는 매직효과가 붙은것 이외에는 장비가 자동적으로 떨어집니다.

<사용효과>
명상 스킬의 사용효과에 대해서는 마나의 회복속도가 빨라지는것입니다.

이 마나의 회복속도가 빨라진다는것은 스킬을 사용하지않는경우의 자연회복과, 스킬을 사용했을때의 능동회복속도 두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의 속도는 그 때에 회복하는 포인트양을 단위로 속도가 나오고,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의 자연회복속도는 '네츄럴 리커버리 포인트'(Natural Recovery Point, NRP)로, 스킬을 사용한경우의 능동회복속도는, '엑티비티 리커버리 포인트'(Activity Recovery Point, ARP)'로써 나타납니다.
단, 아래에 쓰겠지만, 마나에 관한 ARP, NRP의 계산의 일부를 두배로 한것일뿐, 통상 이 단위를 이용해서 마나의 회복속도가 표기되지는 않습니다.

또 마나의 회복속도를 빨리하는 효과가 있는것은 이 명상스킬뿐만아니라 그 캐릭터의 인트, 포커스 스킬, 매직효과도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마나의 회복속도를 생각할때는 그것들도 포함해서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고, 명상스킬, 인트, 포커스, 매직효과가 마나의 회복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계산으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자연회복속도에 대해서는 마나 이외에도 HP, 스테미너에 대해서도 존재하고, 그것들의 속도도 그때에 회복하는 포인트 양을 단위로써 속도가 나타나고, 마나와 같이, HP NRP, 스테미너 NRp로써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나NRP
캐릭터의 마나, 네츄럴 리커버리 포인트의 계산은 이하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 계산은 매직효과가 수확체감의 영향을 받기 전의 것으로 현재의 NRP는 이하의 계산의 결과로부터 조금 줄어든 수치라는것을 참고해주세요.
매직효과가 수확체감의 영향을 받는다는것은 마나 회복 아이템을 장비해도 이미 그 마나 회복 아이템의 수치만큼 정비례적으로 마나 회복량이 늘어난다는 것이 아닙니다.
또, 메디 스킬치와 포커스 스킬치는 마나 회복 아이템으로부터 얻어지는 마나회복에 대한 보너스가 있고, 스킬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수확체감의 영향이 적어지게 되어있고, 이 보너스는 메디 스킬치가 포커스 스킬치의 2배입니다.

캐릭터의 장비에 붙어있는 마나회복의 자세한 계산에 대해서는 정확한 계산이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어느 캐릭터에 실제로 어느 정도의 마나회복의 효과가 있는지는 개발자도 거의 정확하다고 인정하는 여기(こちら:사이트 없어졌네요)의 마나 회복의 계산툴을 사용해서 알아보면 좋습니다.
마나의 회복의 계산툴은 화면 위에서부터 장비 아이템의 마나 회복수치, 메디스킬치, 포커스 스킬치, INT, 휴먼인지 아닌지의 체크를 입력해서 "New Calc"의 버튼을 눌러 계산합니다. "Old Calc"은 퍼블 46까지의 계산입니다. 결과는 화면 위에서부터 기초마나회복, 아이템으로부터의 마나회복, 메디, INT, 에 의한 마나 회복, 포커스에 의한 마나회복, 1초당 마나회복합계의 순으로 나옵니다.

<메디 스킬치가 100미만인 경우>
마나 NRP=2+((INT+(메디 스킬치x3))/40+포커스 스킬치/20+매직효과

<메디 스킬치가 100이상인 경우>
마나 NRP=2+((INT+(메디 스킬치x3))x1.1/40+포커스 스킬치/20+매직효과

((INT+(메디 스킬치x3))/40 또는 ((INT+(메디 스킬치x3))x1.1/40과 포커스 스킬치/20의 계산결과에서 소수점이하의 수치가 나온경우에는 그 시점, 즉 더하기, 빼기를 하기전에 소수점이하를 버립니다.
예를들어 ((INT+(메디 스킬치x3)/40 에서 소수점이하의 수치가 나온경우는 포커스 스킬치/20과 덧세의 계산을 하기전에 그 소수점 이하의 수치를 버립니다.

자연회복포인트는 10초단위로 계산됩니다.
즉, 이 계산으로 나온 수치는 10초마다 몇 포인트 마나가 회복하는지라는 수치에서 예를 들어 마나NRP=5인경우 10초마다 5포인트의 마나가 회복된다는 말입니다.
참고로 10초단위에서 계산이 이루어진다는것은 10초가 경과하면 그 수치가 한번에 회복하는것이 아니고, 실제로 회복이 이루어지는것은 계산에서 나온 수치/10에서 이루어지고, 이것이 서버의 렉등이 있어도 10초에 5회복하도록 조정됩니다.

마나NRP는 상기의 계산이지만, 포커스 스킬에 의한 마나회복속도에 한정해본다면 포커스 스킬치/20의 부분이 해당합니다.

메디 스킬이 100이상인경우 보너스가 붙고, 그것이 상기의 계산에서 말하는 ((INT+(메디 스킬치x3))x1.1이고, 즉 스킬치 100미만의 경우 1.1배의 속도가 나옵니다.

메디중에 회복속도는 두배가 됩니다. 즉 (INT+(메디 스킬치x3))/40x2 또는 (((INT+(메디 스킬치x3))x1.1)/40x2의 속도가 됩니다.

금속제의 방어구를 장비하고 있는등으로 메디 가능 조건을 만족하지 않을때는 메디 스킬의 효과는 발휘되지 않습니다.
즉 (INT+(메디 스킬치x3))/40, 또는 (((INT+(메디 스킬치x3))x1.1)/40 이 0으로써 계산되어 마나NRP=2+0+포커스스킬치/20+매직효과가 됩니다.

어느 스킬치라도 없더라도, 캐릭터가 원래 가지고 있는 마나 NRP는 2입니다.
즉 5초에 1포인트를 회복합니다.

INT에 관해서는 마법등으로 INT의 일시적은 증가도 회복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 계산에서의 매직효과는 마나회복의 매직효과를 말합니다. 이 매직효과는 장비하고 있는 수치를 모두 계산합니다.

네크로맨서의 리치폼의 마법을 사용하면 마나 회복의 매직효과+13을 장비하고 있는것과 같습니다.

네크로맨서의 Vampiric Embrace의 마법을 사용하면 마나 회복의 매직효과+3을 장비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메모>
마법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캐릭터등, 높은 빈도로 마나를 사용하는 캐릭터에게는 필수 스킬입니다.

높은 빈도로 마나를 사용하는 캐릭터라 하더라도 마나의 회복수단으로써, 주로 전사계열의 캐릭터에게는 보다 더 편리한 포커스 스킬이 준비되어져있고, 기본적으로 전사계의 캐릭터는 명상이 아닌 포커스 스킬을 선택하는편이 좋습니다.

명상스킬은 100이 아니더라도 혜택은 충분히 있기때문에, 마법을 사용하는 캐릭터 이외에도 스킬 구성을 생각해서 이 스킬을 넣는것도 하나의 선택입니다.

기본적으로 명상중인 무언가 행동을 하면 명상중단이 되지만, 열려있는 백팩안의 물건정리등, 명상을 중단하지 않고 가능한것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출처: http://www5a.biglobe.ne.jp/~parari/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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