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킬

[스킬] 도발술 (Provocation)

by UltimaStory 2011. 12. 28.

올리는 법
스킬치 방법
패턴 1
0~25  NPC에게 배운다
25~30  Hind、Boar、몽뱃、라마、백팩라마、Walrus、헤드레스、Timber Wolf、말、Giant Rat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30~40  Brown Bear、Grey Wolf、Black Bear、Alligator、White Wolf、사막 오스타드, 좀비,Snow Leopard、Bull、스켈레톤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40~50  Ghoul、Shadow Wisp、Grizzly Bear、Ettin、오우거、오크、랫맨、리자드맨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50~60  Red Solen Worker、Black Solen Worker、Troll、늪지용、광폭 오스타드、하피、Gazer Larva、Flesh Golem、자이언트 스파이더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60~70  Bogle、Bogling、Earth Elemental、Orc Chopper、Skeletal Knight、Specter、Shade、Bone Knight、Wraith、임프、Scorpion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70~80  가고일、Black Solen Warrior、Red Solen Warrior、 Black Solen Infiltrator (Warrior)、Red Solen Infiltrator (Warrior)、씨 서펜、사이클롭스、Water Elemental、 Fire Elemental、Air Elemental、Ice Elemental、Energy Vortex、Ophidian Warrior、리퍼、Savage Warrior、Wyvern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80~90  Snow Elemental、드레이크、Plague Beast、Kraken、Pixie、Acid Elemental、Chaos Dragoon、리치、Efreet、Juka Warrior、Ophidian Knight-errant、미어 메이지、Ophidian Avenger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90~100  Elder Gazer、Daemon、오우거 로드、Plague Beast、Terathan Avenger、Terathan Matriarch、Titan、Blood Elemental、Wandering Healer、쥬카 메이지、Ophidian Matriarch、Fire Gargoyle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100~110  White Wyrm、드래곤、Poison Elemental、리치 로드、Succubus、Phoenix、에세리얼 워리어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110~120  에세리얼 워리어、Balron、Shadow Wyrm、Serpentine Dragon、Rotting Corpse등에 대해 프롭을 사용합니다.
패턴2
0~25  NPC에게 배운다.
25~45  배를 해안에 띄우고, 배에서 해안에 데려온 사막 오스타드 2마리에 대해 프롭스킬을 사용합니다.
45~75  배를 해안에 띄우고, 배에서 해안에 데려온 늪지용 두마리에 대해 프롭 스킬을 사용합니다.
75~90  배를 해안에 띄우고, 배에서 해안에 데려온 드레이크 2마리, 자이언트 비틀 2마리에 대해 프롭 스킬을 사용합니다.
90~120  배를 해안에 띄우고, 배에서 해안에 데려온 드래곤 2마리에 대해 프롭 스킬을 사용합니다.
패턴3
0~25  NPC에게 배운다.
25~50  패턴1, 또는 패턴2의 방법으로 스킬을 올립니다.
50~70  배를 해안에 띄우고, 배에서 해안에 데려온 플래그 비스트에 대해 파이어 필드등의 마법으로 공격해, 플레이그 스폰을 2마리 이상 소환시켜서 플레이그 스폰에게 서로 프롭합니다.
70~85  배를 해안에 띄워 배에서 해안에 데려온 플래그 비스트에 대해 파이어 필드등의 마법으로 공격해, 플래그 스폰을 1마리 이상 나오면 그것을 플래그 비스트에게 프롭을 겁니다.
85~95  배를 해안에 띄우고, 배에서 해안에 데려온 플래그 비스트 두마리를 프롭합니다.
95~120  배를 해안에 띄워 배에서 해안에 데려온 플래그 비스트 2마리에, 몬스터, 동물, 플레이어등의 어떤것의 사체의 고기를 몇개정도 흡수시켜서 플래그 비스트를 강하게만든후, 자신의 프롭스킬치에 맞춰서 그 강한정도를 조정해 플래그 비스트끼리 프롭합니다.

우선 이 스킬을 올리는 경우에는 성공률의 관계에 있어서, 먼저 뮤지션쉽을 100까지 올려두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뮤지스킬치는 올리는것이 간단하기때문에 프롭 스킬이 목표치에 오를때까지 뮤지스킬치는 100으로 잠궈두고, 프롭 스킬이 목표치에 달한후 뮤지 스킬치를 100이상으로 올리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미 뮤지 스킬이 100을 넘어있다면, 스킬을 올리는 대상을 넓히기위해서라도 일단 100까지 스킬을 내려두는것이 좋습니다.

패턴1은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자신의 스킬치에 맞는 난이도 포인트를 가진 대상에 대해 스킬을 사용하는것으로 스킬은 상승합니다.
프롭은 안티 매크로 코드가 아니기때문에 같은 대상에 사용해도 스킬은 오릅니다.

패턴2는 대상을 찾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스킬을 올리는 작업에 집중하는 방법입니다.
프롭 스킬이 안티 매크로 코드가 아닌것을 이용해, 스킬치에 따른 대상을 준비하고, 그것에 대해 계속 스킬을 사용하는것으로 스킬을 오릅니다.
단, 회복을 시키지 않으면 대상이 죽어버리기때문에 어떠한 회복수단을 준비하지않으면 지속되지 않습니다.

배에서 해안의 대상에 대해 스킬을 사용하는것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단, 사막 오스타드 정도라면 안전 확보는 불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참고로 배에 스킬 사용을 할 대상을 태워서 자신이 해변이나 다른 배에서 스킬을 사용하는편이 번거로움이 적고 안전하게 스킬을 올릴수 있지만, 생물을 아이템으로 가두고 안전하게 스킬을 올리는 행위는 부정행위이기때문에 하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표에 나와있는 생물은 모두 테임가능한 생물이기때문에, 테임후 스킬을 올린다면 그 생물을 컨트롤하기 쉽기때문에 조금 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단, 프롭을 사용하는 2마리중 하나는 야생상태가 아니면 안됩니다.
또 그래곤등과 같은 생물이라면, 테임 스킬이 없다면 테임할 수 없기때문에, 테임 캐릭터이외로는 무리이고, 테임 캐릭터에게 도움을 받던지 야생화 드래곤으로 해야합니다.

패턴3은 플래그 비스트를 잘 사용해서 대상을 여러가지로 찾을 필요를 없애고, 프롭 스킬을 스킬치 50정도부터 120까지 올리는 방법입니다.

플래그 비스트는 독을 뿌리지만,그 독의 사정거리보다 프롭의 사거리가 길기때문에 독이 닿지 않는 거리에서 프롭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플래그 비스트는 가까이에 있는 몬스터, 동물, 플레이어등, 어떠한 시체를 흡수하면 강해지는 특성이 있기때문에, 스킬을 올리는 후반에는 이 특성을 이용합니다.
단, 플래그 비스트가 시체를 흡수해서 강해지고, 그것이 프롭난이도의 상승에의 이어짐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그것을 감안해서 흡수시키는 시체의 량등을 조정하도록 합시다.
참고로 흡수 시키는 시체의 량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플래그 비스트는 더 강해지고 프롭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단, 플래그 비스트는 늪지에 소수밖에 있지않고, 배를 이용할수있는 브리타니아의 플래그 비스트만이 대상이 되고, 많은 사람이 이 방법을 동시에 사용할수 있는것도 아니기때문에, 만약 플래그 비스트를 확보하는것에 시간이 걸린다면 다른 방법으로 올리는 것이 효율이 좋을것입니다.

패턴1, 패턴2는 모두 노멀 악기를 사용해서 하는것은 전제로합니다.
익셉악기나 매직 악기를 사용하면 난이도가 변하기때문에 스킬이 오르지 않을수도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참고로 익셉악기나 매직악기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그 대상으로 스킬이 오르다 오르지 않게되었을때, 그 대상에의 역슬레잉 효과가 있는 매직악기가 있다면 그것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 스킬을 사용했어도 그 대상에 대해 스킬의 사용이 대부분 성공하지 않을때는 익셉 악기나 그 대상에 맞는 슬레잉 효과가 있는 매직악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높은 나이도를 가진 대상에 대해 스킬을 사용하는것은 매우 힘들고, 스킬을 올리는 종반은 GGS를 이용해 올리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도발
몬스터나 동물들끼리 치고박게 하는 스킬입니다.
플레이어나 펫에 대해서는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란이름의 NPC에 대해서 사용해도 효과는 없고, 더욱이 범죄자 취급이 되며, 카르마가 감소합니다.

프롭에 실패하면, 그 대상은 자신을 향해 공격해 옵니다.

<사용방법>
우선 악기를 백팩 안에 넣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악기를 준비했다면 스킬표의 스킬사용 버튼을 눌러 이 스킬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타겟의 지정을 물어오는데 프롭하고 싶은 대상을 타겟하고나서 싸움을 붙일 대상을 지정하면 됩니다.
단, 타겟을 지정하는 대상에게는 시선이 닿을(방해물이 없는)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악기를 준비한 제일 처음에 스킬을 사용할때에 사용하는 악기를 물어오기때문에 사용하고싶은 악기를 지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스킬을 빈번히 사용한다면 옵션-매크로에서 키등록을 해두면 편리합니다.

<사용효과>
프롭의 사용효과는 지정한 2개의 대상을 서로 전투상태로 만드는것입니다.
일단 서로 전투상태가 된다면 기본적으로 그 효과는 지속됩니다.

단, 사용효과에는 효과지속범위라는것이 있어서 일점 범위이상 그 효과가 나타나있는 대상으로부터 멀어져버리면 효과가 소멸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효과 지속범위는 자신을 중심으로 해서 '프롭 스킬 /15 +9'칸가지로 소수점 이하는 버립니다.
예를들어 프롭 스킬치 100인 바드의 효과 지속범위는 자신을 중심으로 해서 주위 14칸까지 입니다.

또 효과 지속 범위어도 그 효과를 발휘시킨 바드가 마법이나 스킬로 모습을 감춘경우나 죽었을때도 그 효과가 소멸합니다.
단, 그 효과의 소멸까지는 10초정도가 있기때문에, 마법이나 스킬로 모습을 감춘 경우나 죽었더라도 10초이내에 원래의 상태로 돌아온다면 그효과는 지속됩니다.

참고로 드래곤, 데몬, 드레이크, 헬 하운드, 나이트 메어등의 드래곤 AI를 가진 대상은 바드가 효과를 발휘시킨후, 조금이라도 움직인다면 타겟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버그로 기능하지 않습니다.

<프롭의 행위 난이도>
스킬-뮤지션쉽의 항목에서도 설명했던것처럼 바드계열의 스킬이고, 디스코, 피스메이킹, 프롭스킬은 난이도제 입니다.
이 바드 스킬의 사용난이도라는것은 바드 스킬을 사용하는 대상에 설정된 바드 난이도라는것에 의해 판단됩니다.

프롭의 경우 행위난이도의 계산은 이하와 같고, 이 계산으로 얻어지는것이 프롭의 성공률입니다.

프롭 성공률(%) =2.0 x(프롭의 현재 스킬치 -(그 생물의 바드 행위 난이도 포인트(注1) -5)) +50.0 +악기보너스(注2) +(악기 스킬치가 100을 넘는 경우만 악기 스킬치 -100)

(注1)프롭의 경우에는 대상이 2종류이기때문에 이하의 계산이 됩니다.
그 생물의 바드 난이도 포인트 =(프롭하는 생물의 난이도포인트 +프롭의 상대와의 생물의 난이도 포인트) /2(소수점 첫자리까지로 이하는 버림)

(注2)악기 보너스는 이하와 같습니다. 자세한것은 스킬-뮤지션쉽 항목을 참조해주세요
익셉악기: +10
매직 악기: +20
역 매직 악기: -20

매직 악기의 사용은 프롭의 경우 2마리에 대해 사용하기때문에 그 효과가 어떻게 발휘될지는 조금 까다롭지만, 법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들어 매직 악기로 데몬 슬레잉 효과가 있는 악기를 사용했을때는 이하와 같습니다.

데몬 2마리를 서로 프롭 시킬 경우
매직 악기의 슬레잉 효과로써 각각의 데몬에 대해 20포인트가 가산되는것에 의해 전체로써 프롭의 성공률은 20%증가합니다.

데몬과 엘리멘탈계열의 생물을 서로 프롭 시킬 경우.
매직 악기의 슬레잉 효과로써 데몬에 대하여 20포인트가 가산되지만, 슬레잉 악기의 마이너스 효과로써 엘리멘탈 계열에 -20포인트 가산되는것에 의해 전체로써는 성공률의 변화는 없습니다.

데몬과 데몬, 엘리멘탈 이외의 생물과 프롭 시킬 경우.
슬레잉 효과의 특수효과로써 데몬에 대해서는 20포인트가 가산될뿐이므로, 전체의 프롭 성공률은 10%증가 합니다.

참고로 바드관련 스킬 전반에 해당하는 이야기지만, 프롭 스킬의 성공,실패의 결정전에 뮤지 스킬에 의해 사용 악기의 연주가 성공인지 아닌지의 판단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초에 뮤지 스킬의 스킬치가 체크되기때문에 프롭 스킬을 올리기전에 뮤지 스킬을 올려두는편이 프롭의 성공률을 올리는 결과가 됩니다.
뮤지 스킬의 스킬치의 체크에 대해서는 스킬-뮤지션쉽 항목을 참조해주세요.

<메모>
프롭은 몬스터에 있어서 현재 그 나름대로 효과를 발휘하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잘 사용한다면 마법등과 다르게 비용도 거의 들지않기때문에 몬스터사냥에 있어서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단 프롭은 모든 대상에게 효과가 발휘되는것은 아니기때문에, 펠루카 특수지역의 보스, 둠보스등, 특히 강한 대상에 대해서는 도발상대로는 가능하지만 도발시킬수는 없는등, 대상에 따라 완전히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것도 있습니다.


출처: http://www5a.biglobe.ne.jp/~parari/uo/

'스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킬] 마법저항 (Resisting Spells)  (0) 2011.12.30
[스킬] 함정 제거 (Remove Trap)  (0) 2011.12.29
[스킬] 중독 (Poisoning)  (0) 2011.12.27
[스킬] 평화유지 (Peacemaking)  (0) 2011.12.22
[스킬] 방패술 (Parrying)  (1) 2011.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