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는 법
스킬치 | 방법 |
0~25 | NPC에게 배운다 |
25~120 | 라스트 오브 젝트 매크로나 악기를 더블클릭해서 계속 스킬을 사용해간다. |
그냥 악기를 더블클릭하는등으로 계속 스킬을 사용해서 올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장소형의 안티 매크로가 아니기때문에 한 장소에서 계속 악기를 사용하는것으로도 스킬은 오릅니다.
디스코, 피스메이킹, 프롭과 같은 바드 관련 스킬도 올릴때 이 악기 스킬을 먼저 100으로 올려두면 좋습니다.
단, 바드 행위 난이도의 관계때문에 만약 음악연주 스킬을 100을 넘어 올릴 예정이더라도, 다른 바드 관련 스킬을 목표치까지 올리기전까지 악기 스킬치를 100을 넘는 수치까지는 올리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음악연주
프롭등의 바드계열의 스킬을 사용할때에 기본이 되는 스킬입니다.
이스킬만으로는 기본적으로 의미는 없지만, 다른 바드계열의 스킬이 사용가능하다는데에 있어서 의미가 있습니다.
택틱스킬과 각종무기스킬의 관계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사용방법>
악기를 더블클릭하는것으로 자동적으로 음악연주 스킬이 체크됩니다.
<바드 계열 스킬>
바드계 스킬로써는 이하의 스킬이 해당됩니다.
즉 이 스킬을 사용하려면 음악연주 스킬이 필요합니다.
・Discordance
・Peacemaking
・Provocation
<악기>
음악연주 스킬에서 사용하는 각종 악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악기에은 다른 도구류와 같이 사용회수(내구도)가 설정되어져 있고, 그 회수를 모두 소비하면 악기는 사라져버립니다.
단, 악기의 사용한도회수는 악기를 더블클릭하는것만으로는 줄지 않습니다.
즉 악기 스킬을 상승시키는것에 사용하는것뿐이라면 사용횟수는 줄지않고, 다른 바드계 스킬을 사용할때에만 감소하게 되어 있습니다.
악기의 사용한도 회수는 악기를 싱글클릭하는것으로 표시됩니다.
악기에는 크게 노멀악기,익셉악기, 매직악기(슬레이어), 파이어 혼, 이렇게 3가지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종류의 악기는 효과가 서로 다르기때문에, 때에 따라 그것을 적절히 나눠써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눠쓰는것은 다른 바드계열의 스킬을 사용하ㅣ전에 그 바드계 스킬에서 사용하고 싶은 악기를 더블클릭해, '최후에 사용된 악기'라는 판정을 지정해주는것으로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익셉악기와 매직악기를 가지고 있다면, 프롭에는 고품질악기를 사용하고, 피스메이킹에는 매직악기를 사용하고 싶을때는 우선 프롭을 사용하기전에 익셉악기를 더블클릭해서 '최후에 사용된 악기라는 판정을 내려두고, 그후에 프롭스킬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그후에 피스메이킹을 사용하기전에 매직악기를 더블클릭해서 다시 최후에 사용한 악기를 지정하고, 피스메이킹 스킬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악기를 더블클릭해서 사용해서, 마지막에 사용한 악기로 설정할때에는 악기의 사용회수는 줄지 않습니다.
이하, 노멀, 익셉, 매직, 파이어 혼, 4가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노멀 악기
노멀 악기라는것은 문자 그대로 일반 악기를 말합니다.
NPC가 팔고 있는 각종악기, 카펜 스킬로 제작한 익셉이 아닌 각종악기, 초기장비악기가 이것에 해당합니다.
노멀 악기는 아래의 바드 행위 난이도의 성공률에는 어떤 영향도 끼치지 않습니다.
사용회수는 350~450정도의 아이템입니다.
악기의 종류로써는 이하의 5종류가 있습니다 (지금은 가고일 악기가 추가 되었습니다)
5종류이지만, 어느것도 스킬 사용에 관한 차이는 없습니다.
종류에 따라 음색이 다르기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악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파생적인것중에 술이 붙은 탬버린, 스텐딩 하프도 있지만 성능은 같습니다.
익셉악기
익셉악기라는것은 문자그대로 익셉 악기를 말합니다.
카펜 스킬에서 제작한 익셉의 악기가 이것에 해당합니다.
익셉악기는 아래의 바드 행위 난이도의 성공률에 10%의 보너스가 있습니다.
사용회수는 700~900정도입니다.
악기의 종류로써는 이하의 5가지가 있습니다(지금은 가고일 악기가 추가 되었습니다)
5종류이지만, 어느것도 스킬 사용에 관한 차이는 없습니다.
종류에 따라 음색이 다르기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악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파생적인것중에 술이 붙은 탬버린, 스텐딩 하프도 있지만 성능은 같습니다.
매직 악기(슬레잉)
매직 악기(슬레잉)라는것은 매직효과가 있는 악기를 말합니다.
매직 악기는 몬스터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NPC는 판매하지 않고 또 플레이어가 제작할 수도 없습니다.
매직악기는 아래의 바드 행위 난이도의 성공률에서, 플러스 효과의 경우 20%를 마이너스의 경우에는 -20%의 보너스를 줍니다.
사용회수는 350~450정도입니다.
악기의 종류로써는 이하의 5가지가 있습니다(지금은 가고일 악기가 추가 되었습니다)
5종류이지만, 어느것도 스킬 사용에 관한 차이는 없습니다.
종류에 따라 음색이 다르기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악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파생적인것중에 술이 붙은 탬버린, 스텐딩 하프도 있지만 성능은 같습니다.
파이어 혼
파이어 혼은 특수한 공격을 할 수 있는 악기를 말합니다.
다른 악기와는 다르게 바드계의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악기로써는 기능하지 않습니다.
즉 특수공격을 하기위한 전용 악기입니다.
<입수방법>
파이어 혼은 NPC는 판매하고 있지 않고, 또 플레이어가 만들수도 없습니다.
입수는 빨간이름의 NPC, 일부의 파란NPC, 리저드맨, 헤드레스,스트롱 몽뱃, 슬라임, 오크, 데몬등으로부터 전리품으로써 입수가능합니다.
그다지 레어는 아니고 제법 높은 확률로 입수가능합니다.
<사용조건>
파이어 혼은 바드를 위한 악기이기때문에 사용조건이 있습니다.
파이어 혼의 사용을 위해서는 악기 스킬이 필요하고, 악기 스킬이 없는경우에는 다른 바드관련의 스킬치가 있어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이어 혼은 악기 스킬치에 따라 성공률이 변화하고, 악기 스킬치가 70이상정도 없으면 사용할만하지도 않습니다.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파이어 혼을 더블클릭해서 효과를 내고 싶은곳에 지정합니다.
연속해서 사용하는것은 불가능하고, 한번 사용한후, 6초정도의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파이어 혼에는 다른 아이템에 존재하는 사용회수제한은 없지만 그대신 새것이라도 흔것이라도 사용할때마다 매회 1%의 확률로 부숴지게 설정되어있습니다.
<사용코스트>
파이어 혼의 사용에는 한번에 Sulfurous Ash가 4개 필요합니다.
마법처럼 마나는 필요 없습니다.
<사용범위, 공격효과범위>
파이어 혼의 지정가능한 범위는 자신으로부터 전방향 3칸까지 입니다.
공격이 미치는 범위는 그 타겟지정한 포인트를 중심으로 전방향에 2칸씩입니다.
공격범위에 포함되어 있어도, 벽을 넘어선다던가 시선이 닿지 않는 장소에 있는 대상에는 공격불가능합니다.
공격범위에 있다면, 다른 공격 룰과 같이 그 범위내에 있는 공격대상 모두에게 공격이 미칩니다.
예를들어 펠루카에서 사용한다면, 그 공격범위에있는 일반인, 살인자, 공격자등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공격이 되기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플레이어에 대해 공격이 가능한 상태라면 공격효과범위에 숨어있는 플레이어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습니다.
<공격효과>
사용하면 프레임 스트라이크효과가 공격효과범위에서 발생합니다.
공격 효과범위에 공격대상이 다수있어도 그 데미지가 분산해서 감소되지는 않습니다.
데미지 량은 그것을 사용하는 자의 바드계 스킬(음악연주, 피스, 디스코, 프롭)의 합계치에 따라 변화합니다.
참고로 사용조건의 항목에서 썼던것처럼 음악연주 스킬치가 없다면 기본적으로 사용불가능합니다.
파이어혼의 데미지결정에는 바드계의 음악연주, 디스코, 프롭, 피스스킬이 관계되어 있고, 그 영향의 비율은 음악연주1, 디스코3, 프롭3, 피스1입니다.
예를들어 음악연주, 디스코, 프롭, 피스의 스킬이 각각 120인경우 NPC와 플레이어에게의 데미지는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대 NPC
최소 데미지81, 최대 데미지100, 평균 90
대 플레이어
최소 54, 최대66, 평균 60
이 파이어 혼에 의한 데미지는 불 속성 저항치에서 경감가능합니다.
예를들어 4가지 스킬이 120인경우 불 속성저항치가 있을때 NPC와 플레이어에로의 데미지는 각각 이하와 같아집니다.
대 NPC에서 불저항치가 60인경우
최소 32, 최대40, 평균 36
대 플레이어에서 불저항치가 60인경우
최소21, 최대26, 평균 24
<파이어 혼>
<음악연주의 성공률>
음악연주 스킬의 성공률은 '스킬치=성공률'입니다.
단 스킬치 100을 넘어도 성공률은 오르지 않지만, 아래의 바드 행위 난이도를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모든 바드계의 스킬사용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되기전에 이 악기 스킬에 의해, 사용악기의 연주가 성공인지 아닌지의 판단이 있기때문에, 각 바드계의 스킬치가 높아도 이 악기 스킬이 낮다면, 그 스킬의 성공률이 내려가기때문에, 각 바드 스킬을 올리기보다도 전에 음악연주 스킬을 올려두는것이 각 바드계열 스킬의 성공률을 올리는 결과가 됩니다.
<바드 행위 난위도>
음악연주 스킬은 난이도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악기 스킬을 기본으로 하는 바드계열의 스킬인 디스코, 피스(타겟모드만), 프롭스킬은 난이도제입니다.
이 바드계열의 스킬 사용의 난이도라는것은 바드 스킬을 사용하는 대상에 설정된 바드 행위 난이도라는것에 따라 판정됩니다.
각생물에게는 내부 데이터로써, 구체적인 수치로 바드 난이도가 설정되어있습니다.
그것이 베이스가 디ㅗ고, 각생물에의 디스코, 피스, 프롭스킬의 성공률이 결정됩니다.
참고로 바드 난이도는 애니멀로어 스킬로 볼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바드계 스킬의 바드 난이도와 그 성공률의 계산식은 각 스킬의 항목을 참조해주세요.
여기에서는 음악연주 스킬로써 이하의 내용은 생물에겐 바드 난이도를 내리고, 바드계열 스킬의 성공률은 올린다는것을 알아둡시다.
음악 연주스킬에 관련해서 바드 난이도를 내리는(바드계 스킬의 성공률은 오르는) 사항은 이하의 두가지입니다.
사용악기
사용하는 악기에 의해 바드 난이도를 내리고(스킬 성공률을 올리는)것이 가능합니다.
내리는 효과가 있는 악기는 익셉악기, 매직악기 이렇게 두가지입니다.
단, 매직악기는 그 슬레잉효과가 발휘된 경우라도 새 매직아이템과 같이 역슬레잉 효과가 생기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주의해주세요.
각각의 악기의 바드계열 스킬의 성공률에의 영향은 이하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것들의 보너스 효과는 그 악기를 가지고 있는것만으로는 발생하지않고, 악기를 더블클릭해서 사용해, '마지막에 사용한 악기'라는 설정이 된것에만 보너스 효과가 발생합니다.
<악기 사용에 의한 보너스>
익셉 악기: +10%
매직 악기의 슬레잉 효과: +20%
매직 악기의 역 슬레잉 효과: -20%
100을 넘는 스킬치
음악연주 스킬이 100을 넘으면 바드 난이도를 낮추는(바드 스킬의 성공률은 오르는)것이 가능합니다.
단, 스킬치가 100을 넘는경우만으로, 100까지의 스킬치에 대해서는 악기 스킬의 성공률을 상승시키는 효과만으로, 바드 난이도에 대해서는 어떤 영향도 없습니다.
음악연주 스킬치가 100을 넘는경우 스킬치 1마다 1%, 바드계열의 스킬의 성공률을 상승시킵니다.
이것은 현재의 음악연주 스킬치의 최대치는 120이기때문에, 최대20, 바드계열의 스킬 성공률을 상승시키는 찬스가 있다라는 것입니다.
<메모>
바드계열 스킬을 사용하면 우선 이 음악연주 스킬이 체크되어, 악기 연주가 성공인지 아닌지의 판단이 있고, 성공시에 처음 사용하는 바드계열의 스킬의 성공판정이 내려집니다.
따라서 어떤 바든스킬을 선택한다면 이 스킬은 가능하다면 100이상으로, 최소 80정도까지는 올려두지 않으면 프롭등의 바드스킬을 사용할때에 실패가 많아져서 쓸모가 없습니다.
익셉악기, 매직악기의 사용에 의한 보너스 효과는 그것을 가지고 있는것만으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더블클릭으로 마지막에 사용한 상태의 악기에 대해서만 발생합니다.
출처: http://www5a.biglobe.ne.jp/~parari/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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