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퀘스트 및 공략/UOToL

[공략] UOToA 섀도우 가드(그림자 요새)

by UltimaStory 2017. 12. 4.

 

 

이 글의 출처는 직업안내소(https://www48.atwiki.jp/uo00/)입니다.

 

개요

섀도우가드

 

 

 

섀도우 가드는 확장 패키지인 Time of Legends(전설의 시대)에서 추가 되어진 몇개의 던전과 보스 토벌까지를 말합니다. 섀도우 가드는  일반 던전과는 다르고 입구과 6개의 독립되어진 지역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특수한 워프를 하는 형식으로 5개의 지역을 공략하여, 마지막 옥상(보스전)을 클리어 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섀도우 가드는 모든 지역을 클리어 한다면 몇번이고 도전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지역 시스템.

지역의 선택에 대하여.

입구

 

 

섀도우 가드의 입구에는 마법 크리스털 벨이 설치되어져 있고, 그것을 더블 클릭 하는 것으로 공략 지역 메뉴가 표시됩니다. 지역에는 바, 과수원, 무기상점, 분수, 종루, 옥상이 존재합니다. 옥상은 섀도우 가드의 최종 목적지이며, 그 이외의 5개의 지역을 사전에 클리어 할 필요가 있습니다. 클리어를 마친 곳은 녹색으로 표시되고, 미 클리어 지역은 적색으로 표시되어지지만, 클리어를 끝냈다고 해도 몇번이고 도전 할 수 있습니다. 옥상 이외의 지역은 순번에 상관없이 도전 가능하므로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클리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옥상이라는 이 콘텐츠의 최종전을 클리어하면 모든 미클리어(적색) 상태로 리셋되어집니다. 단, 옥상의 토벌에 실패 했을 경우에 타 지역은 클리어 된 상태가 계속 이어짐으로 다시 재도전이 가능합니다.

 

 

 

파티에서의 도전에 대하여

도전 조건

 

 

 

'옥상'의 도전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옥상 이외의 모든 지역을 클리어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캐릭터 단위로 요구되는  퀘스트 조건이 되기때문에, 리더, 멤버에 상관없이 참가자 한명이라도 조건을 클리어하지 않은 상태라면 그 파티는 옥상 도전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파티를 결성 하기 전에 혼자서나 다른 멤버와 클리어 해 둔 것은 가능합니다. 개인이 자유로운 페이스로 지역을 공략해 두고, 옥상과 종루만 집합 시기를 정하여 함께 도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본 룰

룰과 제한 시간에 대하여

해설

모든 지역에는 지역마다의 다른 달성조건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파티로 참가하는 경우라면 멤버중 한사람이 모든 작업을 하면 파티 멤버 전원이 클리어 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파티 멤버수에 비례하여 공략 난이도가 오르는 지역도 존재합니다. 그때문에 주최자나 리더와 함께 참가하는 멤버 역시 그 달성 조건을 알아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옥상을 제외한 지역에는 30분 이내라는 제한 시간이 설정되어져 있습니다. 옥상을 포함한 모든 지역은 파티가 전멸(1명인 경우에는 유령이 된 시점)할 경우 입구로 강제적 귀환되어 집니다. 혼자서 도전 한 경우, 스스로 소생하는 등의 행위는 불가능 하므로 주의해 주세요. 짐은 강제 귀환후에 회수 가능합니다(단 보스의 일부는 룻팅 능력을 가진 일반 몬스터를 소환합니다)

 

 

사람 수에 따른 난이도

해설

 

전체적으로 보면 섀도우 가드는 한명(1 어카운트)이 할만한 시스템은 아니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이것은 전멸시의 강제 귀환은 물론, 분수에서 수로 파트의 좋은 운과 이것저것을 해봐도 제법 아슬아슬한 시간이 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원이 많다고 반드시 공략이 편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분수 참가자가 네명을 넘은 경우, 시간 경과와 함께 바닥에 널부러진 이동 장애물인 수로 파트의 수가 많아지고 전원이 전력으로 재빨리 움직여야 겨우 간신히 가능한 난이도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지역도 사람수에 비례하여 몬스터가 대량 증가 하는 반면, 조건 달성을 위한 키 아이템을 입수하는 조건 작접을 행하는것은 혼자서 제한되는 등, 반드시라도 참가 인수가 많기때문에 안정적으로 빨리 공략 가능하다고는 말 할 수 없습니다. 혼자서는 거의 몬스터가 얼마 나오지 않지만, 반대로 많은 수의 멤버일 경우 안정되지 않으니, 상황과 전력 구성을 보고 일시적으로 2~3인 파티로 나누어 옥상으로 재집결을 하는 작전도 하나의 수단이겠습니다.

 

 

섀도우 가드 각 지역으로부터의 귀환 방법

해설

 

옥상을 포함한 전 지역에서는 출입구가 존재하지 않고, 입장은 입구에 설치되어진 마법의 크리스털을 경유합니다. 귀환에는 전멸에 의한 귀환 혹은, 조건 달성에 의한 클리어 귀환이 기본입니다. 그러나 그것과 달리 섀도우 가드 공략중인 캐릭터 팝업 메뉴에 섀도우 가드를 나가다 라는 항목이 추가 되어져 있으므로 즉시 입구로 귀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커맨드는 캐릭터의 단위로 기능하기 때문에, 파티 리더가 철수를 판단했던 경우라도 멤버 전원이 이 커맨드를 사용하여 지역으로부터 각각 이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티 멤버가 한명이라도 지역에 남은 경우, 재도전이나 다른 지역에의 도전을 도전 할 수 없습니다. 또, 혼자서 도전하여 이탈 하는 경우, 지역 이탈후에 다시 재도전을 하면 입장 판정이 이상하게 되어, 잠시동안 재도전을 할수 없기때문에 수십초간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각 지역의 해설

 

바(술집)

안내

 

 

 해설 항목 

 해설 

 목표 시간

 10분(1명)~20분(복수인원)

 조건 달성

 해적들을 전부 토벌하고 마지막에 출현하는 미니 보스를 토벌하라.

 내용 설명

 해적 타입의 몬스터가 파티 인원에 따른 수만큼 입장과 동시에 스폰됩니다. 처음 출현한 해적을 모두 물리치면 같은 수의 해적이 다시 스폰됩니다. 이것을 4번 반복하면 파티의 수에 상관없이 HP가 높은 해적이 한명 출현하므로 이놈을 쓰러뜨리면 클리어 됩니다. 테이블 위에 생기는 리커의 병을 획득하여 백팩내에서 더블클릭하여 해적에 던지면 300의 고정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 병은 일정 확률로 마셔버려 취할 경우가 있고, 취한 상태에서는 던지려고 해도 일정확률로 자신에게 데미지30(저항 무시)을 입히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다가 때때로 장비를 벗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원수 별 난이도

 멤버 1명이 추가되면 1번의 사이클에 3마리가 증가. 그것이 4사이클이므로 토벌 수는 12마리가 됩니다. 맵도 좁고 안정적으로 싸울 공간을 확보하고 나서, 인원 수에 맞추어 분할을 하는 것이 빠르게 종료 될 경우도 있습니다.

 힘으로 제압

보통 해적은 물리 데미지 반사능력이 있기(보스 몹은 없음)때문에 술병 이외의 공격, 요약하면 무기로 공격 하는 것은 반사 데미지를 입으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그러나 물리반사가 심하다고는 해도 레지 무시의 블러드 오스와는 다르고, 공격하면 바로 죽어버린다는 것은 아닙니다. 반사 되어지는 데미지는 50%이고, 데미지를 입히는 양을 콘트롤 하거나 동시에 무기의 라이프 리치를 한계 돌파 시키거나, SPM의 페인트를 사용하여 후방의 메이지로부터 회복 지원을 받는 등, 자신의 힛포인트를 적절히 콘트롤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전에 취한 상태로 진행한다면 비교적 짧은 시간에 공략 가능합니다.

 미리 취해 두기

상점에서는 술 종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일반적인 술을 마셔 미리 취해 두면, 반드시 술병을 던지게 됩니다.

 

참고 이미지 술병

 

 

관련 몬스터 

이미지

명칭

해설

The Pirate

일반 해적. 물리반사 능력이 경이적. 힘으로 전개하는 더블액스의 더블 스트라이크는 매우 위험.

The Pirate(BOSS)

마지막에 출현하는 보스. 힛포인트가 높고, 물리 반사 능력이 없기때문에 전사로써는 일반 해적보다 편한 상대일 수 있다. 붕대등으로 회복 하는 경우가 있고, 블럭으로 공격을 흘려 보내는 경우가 많음.

 

 

과수원

안내

 

 해설 항목 

 해설 

 목표 시간

 10분

 조건 달성

 나무로부터 사과를 획득하여, 사과에 쓰여져 있는 덕 혹은 배덕을 확인하여, 대조되는 나무에 던져 16그루 전부를 제거.

 내용 설명

 맵에 16그루의 나무를 더블클릭하면 반드시 다른 덕과 배덕의 이름이 적힌 사과를 입수 할 수 있습니다. 이 덕과 배덕의 위치를 기억해두어, 대조되는 (예: 명예(Honor) ↔ 치욕(Shame))나무에 대해 백팩에 소지하고 있는 사과를 더블클릭하여 타겟을 지정합니다. 30초 이내에 사과를 던지지 않을 경우나 대조 되지 않는 나무에게 던진 경우 파티멤버 한명마다 한마리의 a vile treefellow가 각자를 타겟 한 상태로 발생합니다.

 인원수 별 난이도

 사과 투척을 실패하면 발생하는 a vile treefellow가 멤버 한명마다 한마리씩 증가합니다. 충분히 전력이 확보된다면 사람수에 따라 난이도가 좌우되지는 않습니다.

 메모를 한다.

 8그루의 위치를 기억해 둔다면, 남은 8그루는 성공합니다. 라고는 해도 매번 8그루의 위치를 기억해두는 것은 피곤하므로, 메모를 해두면 좋습니다. 현재 직업안내소의 wiki에 가능할지 검토 중입니다만, 간이 메모 도구를 만들어 두었으므로 공개합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이동

 미리 취해 두기

상점에서는 술 종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일반적인 술을 마셔 미리 취해 두면, 반드시 술병을 던지게 됩니다.

 

대조표

 덕

 배덕

 자비(Compassion)

 경멸(Despise)

 성실(Honesty)

 거짓(Deceit)

 명예(Honor)

 수치(Shame)

 겸손(Humility)

 자만(Pride)

 정의(Justice)

 부정(Wrong)

 헌신(Sacrifice)

 탐욕(Covetous)

 숭고(Spirituality)

 모독(Hythloth)

 용기(Valor)

 비겁(Destard)

 

참고 이미지 나무와 사과

 

 

 관련 몬스터 

 이미지

 명칭

 해설

 

 

 a vile treefellow

 사과가 사라지거나 나무를 틀렸을 경우 멤버당 1마리가 타겟 되어진 상태로 발생합니다. 낙마와 마비 공격을 해옵니다.

 

무구점(투구와 갑옷 상점)

안내

 

 

 해설 항목 

 해설 

 목표 시간

 10분(2~3명)~25분(1명)

 조건 달성

 정기적으로 소환을 계속하는 Ensorcelled Armor를 쓰러트려서 바닥으로 직접 떨어뜨리는 타락한 부적을 줍습니다. 플로어 중앙의 십자로의 3곳에 설치 된 정화의 불에 타락한 부적을 적용하여 정화 된 부적으로 변환 합니다. 벽마다 세워져 있는 저주받은 갑옷에 던지면 갑옷 석상은 파괴 가능해지므로, 플로어 전체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갑옷석상(합계 28개)을 파괴하면 조건 달성입니다.

 내용 설명

 부적의 변환작업이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해당 아이템으로 저주받은 갑옷을 파괴하는 작업입니다. 몬스터는 패링등을 사용하지만, 종루나 옥상과 비교하면 쉽기때문에, 적절한 인원수로 도전한다면 특별히 문제는 없습니다. 설치 되어져 있는 갑옷에는 백금과 황금이 있는데, 파괴 하는 대상은 황금뿐입니다.

 인원수 별 난이도

 멤버 한명당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몬스터가 1~2마리 증가합니다. 부적은 몬스터의 수와 대체로 비례하므로 몬스터가 많다면 많은 시간이 단축되지만 토벌하는 전력이 충분치 않다면 몬스터가 과잉공급되어, 부적은 대량으로 뿌려지고도 변환이나 파괴작업은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 생기기때문에 적절한 전력 파악과 분할이 필요합니다.

 솔로잉

 이상하게도 스폰 시간이 느리고 28개분의 타락한 부적을 획득 하는것에 제한 시간 30분에 달하는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분수 지역과는 다르게 배치의 효율화로 단축되는 것이 아니므로, 좋든 나쁘든 시간이 해결 한다고 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적은 담담히 스폰되므로, 토벌에 지체되어 스폰 사이클이 멈추는 일은 없습니다.

 

 참고 이미지

 

 

 

 관련 몬스터 

 

 

 이미지

 명칭

 해설

 

 Ensorcelled Armor

 공략용인 아이템 '타락한 부적'을 바닥에 직접 떨어뜨립니다. 때때로 드랍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한번 치는 것만으로도 타겟을 바꿀 때도 있습니다. 커즈 웨폰과 블럭을 사용 합니다.

 

 

분수

안내

 

 

 해설 항목 

 해설 

 목표 시간

 10분(2명)~45분(1명)~실패 가능성 있음(4인 이상)

 조건 달성

 중앙 분수를 두르고 있는 수로에 수도꼭지가 4개가 있고 수로 파트를 연결하여 배수관에 물의 통로를 만듭니다. 수로 파트는 전부 6종류가 있고 a vile water elemental 로부터 1개 입수 가능합니다. 수로가 완성 되면 수도꼭지를 더블클릭하여 물을 흘려보냅니다. 그것을 네 곳에 전부 하면 됩니다.

 내용 설명

 말로는 설명하는 것이 어렵기때문에 참고 이미지를 참고하여 주세요. 수도 꼭지는 전부 연결 할 필요가 있지만 배수관은 반드시 사용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수관의 동서남북 방향으로 수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극단적으로 말해, 모든 수도꼭지로 부터 한개의 배수관으로 연결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최소 파트로 수로를 연결 할수 있드록 배치를 생각하세요. 수로 파트는 물을 통과시키면 유효시간은 없어집니다.

 인원수 별 난이도

 멤버 한명당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몬스터가 3마리 증가합니다. 분수는 사람수와 구성비에 신경을 써야하는 지역입니다. 한명이면 파트 공급이 적어지고 제한 시간 이내의 공략이 어려워집니다. 이상은 두명으로 이것이라면 배치를 생각할 여유가 생기고, 파트의 배급 부족도 없습니다. 3인 이상이라면 토벌과 설치등 작업 분담을 사전에 이야기 하는 등, 전원이 적절하게 움직이지 않으면 클리어 불가능 한 경우도 있습니다. 4인 이상이라면 제법 익숙한 멤버로 하지 않는 이상 높은 확률로 퇴장 판단이 될 수 있으므로, 파티의 분할을 생각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솔로잉

 파트 종류 드랍 운과 배수관까지의 거리가 모든 것을 결정합니다. 파트 공급은 몬스터 토벌에 따라 행해지지만, 혼자서 도전할 때에는 몬스터수가 극단적으로 적기때문에 한정된 파트 중에서 얼마나 신중히 수로를 형성해야하는가를 생각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한 시간은 30분 밖에 없고, 이미 수로 파트의 유효시간은 20분입니다. 기본적으로 1차에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파트 드랍운이 필요합니다. 1차라고 말한 것은, 수로 파트는 지역 외의 바닥에 놓지 않는 한(백팩 소지), 유효 시간이 지날때까지 소실 되지 않기때문에, 2회째의 파트를 가지고 넘길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1회째의 15분 정도까지 파트 수집을 하고 커맨드 메뉴로부터 귀환을 하여, 2회째에 배수관의 위치를 파악한 후에 클리어를 목표로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바로 수로를 배치하여 물을 통과시키고, 파트의 유효시간을 없앱니다. 그렇게 해도 반드시 클리어 가능하다는 보장은 없고, 잘 해도 소요시간은 40~45분 가까이 걸리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누군가 지인에게 부탁하여 하이딩 초기 설정의 캐릭터라도 방치해 두는 것으로, 둘이서 도전 하는 편이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배수관의 위치

 수도꼭지는 정해진 위치이지만, 배수관은 매번 다른 장소에 생성되어지기 때문에, 수도꼭지로 부터 멀 때도 있다면, 가까울 때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장 커맨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이 배수관의 위치를 확인하면 단시간에 공략도 가능합니다. 단, 퇴장 커맨드는 리더가 아닌 각자 멤버가 행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사전에 확인에 대한 설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전 상담

 A와 B가 같은 수도 꼭지를 다른 배수관에 연결하려고 한다면 A가 배치했던 파트를 B가 철거 하려고 하기도 합니다. 고정 멤버로 하고 있다면 당연히 작업 분담은 가능하지만, 그런것이 불가능한 경우라면 어디를 누가 담당할 지 토벌 담당과 배치 담당을 나누어 두는 등의 이야기를 사전에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이미지 

 

 

 관련 몬스터 

 

 

 이미지

 명칭

 해설

 

 a vile water elemental

 수로 파트를 반드시 바닥에 떨어뜨립니다.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로 파트로 구획을 단락지어 버리면 근접 공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hurricane elemental

 수로를 적절히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도꼭지를 더블 클릭하면 출현합니다. 힛포인트가 제법 높지만, 실패하지 않는다면 출현하지 않는 몬스터입니다.

 

종루

안내

 

 

 해설 항목 

 해설 

 목표 시간

 10분(2명)~45분(1명)~ 실패 가능성 있음(4인이상)

 조건 달성

 종울 울리면 a vile drake를 소환하여 전리품 중 드레이크의 날개를 백팩에서 사용. 사용자는 맵 중앙 높은 대에 이동하기 때문에 그곳에 있는 a greater dragon 을 쓰러뜨립니다.

 내용 설명

 종루는 퍼즐이나 수수께끼 풀기 보다 전투 요소가 강한, 쉽게 말해 혼자 말을 타고 파라곤 클래스에 필적하는 특수한 G드래곤과 싸울 수 있는 전력이 필요합니다. 맵 4곳에 설치되어져 있는 종을 더블 클릭하면 a vile drake 가 각각의 멤버를 타겟으로 2마리 소환됩니다. a vile drake의 어느 한마리에게 전리품으로써 드레이크의 날개가 들어 있습니다. 날개를 사용하는 자는 중앙의 높은 대에 텔레포트 되어지고 a greater dragon을 쓰러뜨려야 합니다. a greater dragon은 중앙의 높은 곳에서 내려오는 경우는 없지만, 플레이어가 내려오거나(떨어지거나) 할 수 있습니다. 내려온 경우에는 다시 종을 울립니다. 종은 울리고 나서 1분정도의 대기 시간이 있고, 바로 중앙의 그곳에서 내려와 버리면 잠시동안 다시 갈 수 없습니다. 전투가 시작되고 수초 경과하면 의문의 밀고 당기는 힘이 작용 하여 적과 근접 하는 것을 방해하기때문에 캐릭터를 계속 적에게 향하게 할 필요가 있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그 곳으로부터 끌어 내려지게 됩니다.

 인원수 별 난이도

 종을 울릴때 발생하는 a vile drake는 멤버 1명당 2마리 증가합니다. 중앙의 높은 곳에 이동 가능한 드레이크의 날개는 적의 수에 상관없이 한개 이므로 a vile drake의 토벌전력이 충분하게 통일 된 파티라면 문제 없습니다. 단, 주위의 플레이어나 토벌 된 a vile drake가 많아져서 트래픽(통신량)이 증가해 버리면, 높은 곳에 있던 플레이어의 커넥 로스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으므로, 그 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올라가는 자

 2명이 동시에 올라가 전투를 할 수 없습니다. 단, 종의 회복을 기다리며 2명이 시간차로 중앙대에 올라가는 것은 가능합니다. 라고는 하더라도 중앙대에 올라가서 a greater dragon의 공격을 받고 있을때에, 누군가가 전투중에 종을 울리면 중앙대의 위에도 적이 발생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먼저 올라간 캐릭터를 인비 하여 두고, 두번째 유저가 올라 갔을때에 첫번째도 모습을 모습을 나타내는 등의 수단이 유효합니다. a greater dragon의 강화판과 어떻게 대치해 갈지는 충분히 작전을 짜내는 것이 이 지역의 포인트입니다. 

 올라가지 않는 자

 중앙대에서 도전하고 있는 플레이어가 있을 때, 다른 멤버는 아무것도 하지 않느냐고 말한 다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중앙대에 시선이 통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디스코나 회복 마법등으로 전투하고 있는 자를 지원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있다면 커넥 로스를 조금이라도 경감하기 위해 벽에 붙어 인비 해두면 좋습니다.

 

 참고 이미지

 

 관련 몬스터  

 이미지

 명칭

 해설

 

 a vile drake

 종을 울리면 파티 멤버 1명당 2마리가 각각의 멤버를 타겟으로 소환 됩니다. 저항은 제각각이므로 개인차가 있는 듯 합니다.

 

 a greater dragon

 일반적으로 a greater dragon 보다 훨씬 강하고 힛포인트는 10000을 넘습니다. 기본 스텟도 일반의 것보다 높고, 보행 속도만이 노멀이며 능력은 파라곤에 가까운 수준입니다.

 

 

옥상

안내

 

 

 해설 항목 

 해설 

 목표 시간

 준비성에 따라 변화 (10~60분 이상)

 조건 달성

 미낙스가 순서대로 소환하는 수하(보스) 4마리 전부를 쓰러뜨린다.

 내용 설명

 미낙스는 플레이어를 물리치기 위해, 수하를 소환합니다. 수하는 쓰러뜨릴 때마다 한마리씩 소환되어지고, 전부 4회(4연전) 소환 되어집니다. 보스는 중앙의 높은 곳에서 특수한 그래픽의 게이트로부터 출현합니다. 불려지는 순서는 매회 랜덤입니다. 모든 수하를 쓰러뜨리면 미낙스는 퇴장하며, 대량의 골드와 전리품을 얻는 것과 함께 섀도우 가드의 공략은 완료입니다.

 인원수 별 난이도

 파티 멤버의 수에 따라 보스의 수가 변화 하지 않습니다. 혼자라도 10명이라도 조건은 같습니다. 단, 돌발적으로 타겟 변화나 카운터 소환능력을 모든 보스가 가졌기 때문에, 파티 멤버가 많다고해서 반드시 시종일관 유리하게 전투가 진행 된다는 보증은 없으며, 적은 수라도 충분한 지휘와 의사 소통이 된다면 그쪽이 안정적으로 공략 할 수 있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보스 몬스터

 

 Anon The Mage

 이미지

 명칭

 해설

 

 고속 이동

 말을 타고도 벗어 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상시 이동

 1 데미지

 자기 명예효과를 무효로 하고, 정기적으로 호위 거리를 포함하여 타겟 변경이 발생

 소환

 『evil mage』『elder gazer』『wisp』을 불규칙적으로 소환하며 그 수도 랜덤

 높은 빈도의 회피

 레슬 230을 넘고, 블럭에 의해 공격 회피

 변신

 공격중 플레이어의 무기 속성을 참고하여 그 속성을 회복하는 엘리멘탈로 변신.

 마법

 메져리계 마법을 사용

 

 Juo'nar

 이미지

 명칭

 해설

 

 고속 이동

 말을 타고도 벗어 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상시 이동

 1 데미지

 자기 명예효과를 무효로 하고, 정기적으로 호위 거리를 포함하여 타겟 변경이 발생

 소환

『skeletal dragon』『wailing banshee』『lich lord』를 불규칙적으로 소환하며 그 수도 랜덤

 스킬 저하

 플레이어의 스킬과 스텟을 일정시간동안 10% 저하 시킨다.

 끌어오기

 플레이어를 강제적으로 자신의 장소로 텔레포트 시킨다.

 네크

 블로드 오스를 포함한 각종 네크로 마법을 사용
 범위 공격

 중간 범위의 이팩트 공격 

 

 Ozymandias The Lord Of Castle Barataia

 이미지

 명칭

 해설

 

 고속 이동

 말을 타고도 벗어 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상시 이동

 1 데미지

 자기 명예효과를 무효로 하고, 정기적으로 호위 거리를 포함하여 타겟 변경이 발생

 소환

『lesser hiryu』『elite ninja』『tsuki wolf』를 불규칙적으로 소환하며 그 수도 랜덤

 높은 빈도의 회피

 레슬 230을 넘고, 블럭에 의해 공격 회피

 무기 변환

 활과 시미터를 변환하며 그것에 해당하는 SPM사용

 낙마(활)

 화살에 의한 추격성능을 가진 낙마 공격

 

 Virtuebane

 이미지

 명칭

 해설

 

 고속 이동

  말을 타고도 벗어 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상시 이동

 1 데미지

 자기 명예효과를 무효로 하고, 정기적으로 호위 거리를 포함하여 타겟 변경이 발생

 소환

『titan』『minotaur captain』『daemon』을 불규칙적으로 솬하며 그 수도 랜덤

 재가 되어라

 몹을 중심으로 발동하는 낙마 또는 수초간 마비 효과에 따른 중간 범위의 이펙트 공격

 낙마 공격

 통상 공격과 합쳐져 몇초간 행해지는 특수한 낙마 공격

 마법

 메져리계 마법을 사용

 

전리품에 관한 지식

아티팩트

보스 토벌시에 입수 가능한 ToLAF는 메듀사전이나 엑소더스 처럼, 참가한 플레이어의 백팩에 직접 출현 하는 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참가라는 것은 옥상에 입장한 것만으로는 인정되어지지 않고, 전투 공헌(다음 항목 참고)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수 자격이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제비뽑기의 추천과 같은 것으로 자격을 얻은 것과 실제 어떤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지는 다른 이야기입니다. 또한, 자격의 유, 무로만 판정되어지지 않기때문에 전투에 가장 공헌 했다고 하여 높은 확률로 아이템을 입수 가능한 시스템은 아닙니다. 또, 마지막 소환 되어진 하수에 관련한 아티팩도 입수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며, 완전한 랜덤인 것 같습니다.

 

전투 공헌

세세한 행위(예를 들어 바드계의 액션 등)가 시스템상의 공헌 판정에 해당 한다, 안한다라는 여러가지의 설이 있고, 아직까지 확실 한 정보는 없습니다. 단, 대체적으로 알려진 것은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행위와 적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고 플레이어를 회복하는 행위 라는 전사쪽 조건과 메이지쪽의 2가지 조건에 대해서는 거의 틀림 없습니다. 회복량도 데미지량도 거의 같은 평가로써 취급되어지고, 룻팅 권한이 주어진다면 추첨 자격도 얻어진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옥상 특유의 사양으로써 4마리의 보스와 연전이지만, 이 중 어느 한마리에 있어서 조건을 만족시킨다면 다른 3마리에게서 자격을 얻지 않더라도 ToLAF는 얻어지는 듯 합니다.

 

공략후의 강제 퇴장

옥상 네번째의 보스를 쓰러뜨리면 매력적인 고품질 매직장비와 함께 슈퍼 보스에 필적하는 대량의 골드를 지면에 떨어뜨립니다. 그러나 회수에 허가 되는 시간은 불과 5분정도 밖에 없고, 참가자가 적으면 다 줍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전송가방을 사용하여 60000gp씩 골드를 전송하려고 일시적으로 소지품을 지면에 놓아버리면 5분 경과시, 아이템의 유무를 묻지 않고 강제 이동을 받아, 바닥에 놓았던 아이템을 회수 할 수 없게 됩니다.

 

잡학

지역 생성

 

SA클라이언트나 UO계 맵에서 왼쪽을 보면 섀도우 가드의 원형 지역이 12곳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개의 지역에 12개인 이 합은 맞지 않지만, 이것은 플레이어가 입장 할때마다 그 지역의 오브젝트가 배치 되어지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일본 무도관이 콘서트장이 되거나 격투기장이 되거나 하는 것입니다. 즉, 어떤 지역에서 저 12파티가 공략중이지 않는 한 순번 기다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옥상의 중앙대에 올라 갈 수 있다.

옥상의 중앙에는 미낙스가 존재하며, 싸울 기회는 없지만, 그 대신 플레이어측도 올라 가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그렇지만 녹색 리치에게는 끌어들이는 능력이 있어 리치가 내려오기전에 타겟을 끊어내는 등, 데미지를 조금도 주지 않은 상황에서 한번 더 타겟을 얻는 작업을 하면 끌어드리는 능력이 발동 하는 경우가 있어서 중앙대에 초대 되어집니다.

 

미낙스에게는 데미지가 가해지지 않는다.

지역 데미지등 고저차를 무시하여 데미지를 주는 수단을 준비하여 중앙대 근처에서 싸우면 미낙스에게 데미지 판정을 발생 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당연히 데미지는 주지 못하고 전용 메시지만이 표시됩니다.

 

스켈레톤 드래곤의 특수효과 추가 

어비스의 신 언데드 챔의 단골이 유저들은 스켈레톤 드래곤(또는 스켈레톤 드레이크)은 드래곤이지만 스켈레톤(언데드)이 아닌 것은 의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만, 퍼블90의 새로운 언데드의 속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출처: https://www48.atwiki.jp/uo00/pages/99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