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퀘스트 및 공략/UOSA

[공략] UOSA - 엑소더스

by UltimaStory 2017. 12. 6.

 

 

이 글의 출처는 직업안내소(https://www48.atwiki.jp/uo00/)입니다.

UOSA 확장팩 이후부터 가능한지는...미확인입니다. -  _-

 

개요

엑소더스의 부활

 

Clockwork Exodus는 일찍이 오랫동안 걸쳐 전개되었던 엑소더스에

관련된 공식 이벤트를 게임시스템에 집어넣은 형식으로 리빌드한 보스입니다. 엑소더스의 부활을 믿는 자들은 일단, 토벌 되어진 엑소더스의 부활을 꾀하고, 플레이어는 그 계획에 협력하여 부활을 도울지, 혹은 부활을 방지할지(토벌 하기 위해 부활 시킨다)에서 시작합니다. 엑소더스는 종래의 보스 시스템과 비교하여 파티 플레이를 전제로 한 컨셉으로 설계 되어져 있고, 혼자서는 보스의 출현 지역에 입장조차 불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파티플레이의 시점으로 보면, 적극적인 전투참가에 의해 앞에 서던, 뒤에 있던지에 관계 없이 레어한 아이템을 받을 찬스가 있고, 열쇠의 입수도 종래의 전투에 근접하던 방법만이 아닌, 여러 방법이 준비되어져 있기때문에 쉽게 접할수 있는 측면도 있습니다. 전투지역인 구 가고일 시티는 오래전, 작은 마일이 존재했을 정도로 넓고, 입장지점에는 부활용의 앵크도 준비되어져 있기때문에, 참가자만 준비되어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 가능한 컨텐츠입니다. 전투면에서는 Slasher of veils과 같은 경직낙석 공격이나 Shimmering Effusion과 같은 큰 마법 데미지는 없지만, 종래의 보스 몬스터에는 없는 다양한 특수능력인 라이프 리치 무효의 특성으로 인해 뱀프나 라이프 리치와 같은 스타일을 사용할 수 없기에, 후방에서 지원하는 유저의 중요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전사들의 붕대감기는 유효합니다) 또, 갑작스런 타겟 변화나 파라곤을 능가하는 이동속도 등, 전체적으로 함께 작업해서 할만한 보스전으로써 전원이 적절한 긴장감을 유지하며 가능한 점도 종래에는 없던 재미가 있습니다.

 

열쇠의 설명

소환 아이템

엑소더스의 소환 의식에 필요한 아이템(실질적인 열쇠)은 '엑소더스 제물의 단검', '의식의 옷', '엑소더스 소환의 마법서', '엑소더스 소환 제단' 이렇게 4개의 아이템입니다. 단, 일반적인 보스들과는 다르게 참가자 한명당 단검, 옷, 마법서가 필요하고(엑소더스 소환 제단만 파티중 한개), 참가 인수에 따라 열쇠의 세트가 필요합니다. 만일 4인조 파티로 토벌 할 경우에는 제단을 제외한 4세트분(열쇠 3종x 4세트+파티 전체에서 제단1개)를 준비하지않으면 안됩니다. 또, 엑소더스 전체 컨셉으로써, 파티를 맺지 않으면 의식(입장) 자체가 불가능하기때문에, 자신 이외의 플레이어를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즉 최저 2명부터 입장 가능). 어떤 열쇠든지 전사 루트, 도둑 루트, 생산자 루트 이렇게 세가지 패턴으로 입수 방법이 준비되어져 있으므로, 어떤 방법으로 입수해도 열쇠는 같은 것이며, 다른 사람에게도 양도할 수 있습니다.

 

단검의 주의점

 

 

 

 

후에 서술할 소환 의식 관련 항목에서 설명하지만, 의식에서는 엑소더스의 제물의 단검을 무기로써 장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단검의 최초의 모습은 휴먼, 엘프용으로 가고일 종족은 장비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검을 가고일 용으로 변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쉐나 구 가고일시티 앞에 있는(왼쪽 지도 참고) 후드가 달린 로브를 입은 NPC에게 인간용의 엑소더스 제물의 단검을 직접 드랍해서 교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전사 루트

엑소더스 던전

일쉐나에 존재하는 엑소더스 던젼내의 몬스터를 토벌하여 열쇠를 얻는 방법입니다. 전사라고는 말했지만, 마법사던 생산자던 적을 쓰러뜨릴 수 있다면 획득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가격면이나 회전율로부터 가장 편한 수단입니다. 엑소더스 던젼에 출현하는 『exodus drone』『exodus sentinel』『exodus juggernaut』『the Knight』『the Squire』『the Champion』을 쓰러뜨리면 백팩내에 일정 확률로 직접 드랍됩니다. 아티팩 등의 드랍 방식과 같고, 그 적을 쓰러뜨리기 위해 공격하거나 공격자를 지원한다면 입수 가능 할 가능성도 있고, 하나의 적에게서 두명이 동시에 열쇠를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단의 단검, 의식의 옷, 소환 마법서, 소환 제단 중, 어느것이 입수 가능할지는 랜덤이지만, 열쇠 자체의 드랍율은 몬스터에 따라 어느정도 결정되어져 있는 듯합니다. 또, 단젼 내의 적에게는 어택 명령이 불가능한 적이 많기때문에 테이머는 주의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열쇠가 입수가능한 몬스터는 마법을 사용하지 않지만, 열쇠를 주지 않는 enslaved gargoyle나 controller도 출현하기 때문에 마법에 대한 대책이 불필요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열쇠를 얻을 수 있는 몬스터

 이미지

 이름

강도

입수율

비고

exodus drone

낮음

약한 만큼 체감적으로 20~30마리 쓰러뜨려야 1개 나오는 정도.

exodus sentinel

중간

체감적으로 10마리당 1개.

exodus juggernaut

 

높음

이 종류들은 가장 강하고 5마리당 하나정도는 열쇠를 주지만, 개체수가 적으며 시간이 지나야 스폰되는 듯합니다. 마법을 사용하지 않지만, 공격력이 높고, 이 적과 더해 exodus minion load나 마법계의 적이 있을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the Squire

낮음

스토리 상으로는 토벌 부대같고, 선한 측의 NPC이므로 논 액티브 입니다. 파란색 이름이므로 쓰러뜨리면 카르마가 저하합니다. 블럭 회피를 많이 해 옵니다.

 출혈 공격에 의해 붕대 회복이나 주문 방해를 해옵니다.

the Knight

중간

스토리 상으로는 토벌 부대같고, 선한측의 NPC이므로 논 액티브 입니다. 파란색 이름이르므로 쓰러뜨리면 카르마가 저하합니다. 블럭 회피를 많이 해 옵니다.

 낙마공격이 매우 성가시고, 떨어진 순간에 탑승물이 다른 적에게 공격 당하는 일도 종종 있습니다. 모탈 공격에 의해 회복을 방해합니다. 탑승물에 타고 있는 경우라면 되도록 주의의 상황이 조용할 때가 좋습니다.

the Champion

 

중간

스토리 상으로는 토벌 부대같고, 선한측의 NPC이므로 논 액티브 입니다. 파란색 이름이르므로 쓰러뜨리면 카르마가 저하합니다.

 골드 색이며 누가봐도 특별해 보이는 느낌으로, 공격력도 높고 무작정 블럭 회피를 연발해 오지만, 체감적으로는 exodus juggernaut처럼 높은 확률로 열쇠를 주는 인상은 아닙니다.

 

도둑 루트

 엑소더스 던전

 

 

일쉐나에 존재하는 엑소더스 던전내의 몬스터나 특수한 오브젝트로 부터 열쇠를 훔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전내의 Detecting Hidden(스킬 60%이상)을 사용하면 특수한 상자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이 상자에 Lockpicking를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열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각종 희소 재료등이 들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둑 루트로써는 상자 발견 이외에도 던전내에 출현하는 the Exodus Zealot에게 훔치기를 사용하면 열쇠를 훔칠 수 있기도 합니다.

 

생산자 루트

 생산자 용

 

 이 방법은 재료를 준비하고 열쇠를 제작하는 법입니다. 이 작업이야말로 단기간에 만들 수 있지만, 필요한 생산 스킬은 매우 넓고, 재료 수집이나 그것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포함하면 제법 까다로운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재료의 일부에는 구하기 힘든 임뷰 재료, ML계의 보스로부터 입수가능한 오염물이 필요한 열쇠도 있기때문에, 준비하기 위한 투자나 보스토벌의 환경이 필요하고, 그 환경에 따라 전사 루트를 하게 되는 딜레마에 빠집니다.(엑소더스 도입당시에는 오염물의 소비수가 5개 였지만 언젠가부터 1개로 소비수가 수정되었기 때문에 이전보다는 코스트 퍼포먼스가 좋아졌습니다) 이 루트는 주로 쓰는 것보다는 어떻게 해도 키의 수집 갯수가 맞지 않거나 갑자기 멤버가 추가되어 키가 필요하다던지 등의 필요에 따라 만드는것이 효과적입니다. 열쇠 자체에는 제작 후 1주일이라는 유효기간이 있지만, 재료 상태로 쌓아둔다면 사실상, 영구적으로 열쇠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생산 리스트

 

스킬 

 이미지

명칭 

 이미지

명칭

스킬

이미지

명칭

스미스 95

 

 엑소더스

제물단검

 

잉갓

12

 

 

블루 다이아

2

 

 

파이어 루비

2

 

 

블랙락 조각 

10

 

스킬 

 이미지

명칭 

 이미지

명칭

스킬

이미지

명칭

재봉 101

 

 

의식의옷 

 

어비스천

6

 재봉110

 

블랙락

결정

6

 

잘린 천

60

 

사금

5

연금술90

 

골드

5000

 

잘린 가죽

6

 

 

파이어 루비 

1

 

스킬 

 이미지

명칭 

 이미지

명칭

스킬

이미지

명칭

인스 95

 

 

엑소더스

소환

마법서

summon

daemon

 2

인스 75

빈 스크롤

 1

 

Blood Moss

 1
  Mandrake  1
  Sulfurous Ash  1
  Spider's Silk

 

 1

 

오염물

1

 

 

Daemon Bone

5

 

 

Daemon Blood

5

 

스킬 

 이미지

명칭 

 이미지

명칭

스킬

이미지

명칭

카펜 95

마법 75

 

 

엑소더스

소환제단

넥서스 코어

1

연금술90

깨진 유리

5

다크

사파이어

 5

 Spider's Silk

10

 Mandrake

10

나무 판

100

 

고품질

화강암

10

 

블랙락 조각

10

 

 

의식

준비

 

 

 

 

우선 참가자 전원이 파티를 결성합니다. 엑소더스 소환 의식을 할때는 최소 2인 이상의 파티 상태가 아니면 안됩니다. 그 후 트라멜, 혹은 펠루카의 카오스를 제외한 미덕의 신전으로 향합니다. 또한 펠루카에서 가더라도 다다르는 곳은 일쉐나(트라멜 룰)에 있는 같은 곳입니다.

 

 

 

 

 

 

대표자, 제단 설차자

대표자는 엑소더스 소환 제단의 증서를 더블클릭 하여 앵크의 손 앞에 있는 덕의 심볼 타일을 지정합니다(좌) 그러면 제단이 나타나므로, 파티 전원이 의식을 진행할 수 있도록 요청해 주세요. 당연하지만, 제단을 설치한 사람도 의식을 완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동을 할때는 설치자가 제단을 왼클릭하여 커맨드 메뉴를 나타내고, 의식의 실행을 선택합니다(우). 만약 미완료의 플레이어가 있는 단계에서 의식을 하려고 하면 누군가 의식을 하고 있지 않은지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전원

 

1. 엑소더스 제물 단검과 의식의 옷을 준비합니다.

2. 엑소더스 소환의 마법서를 백팩안에서 더블클릭하여 설치되어진 제단에 타겟을 지정합니다.

3. 페이퍼 돌상에서 오른속에 장비하고 있는 엑소더스 제물 단검을 더블클릭하여 제단을 지정합니다.

※3에서 단검을 지정하고 제단이 아닌 자기자신이라도 가능합니다. 제단을 지정한 경우 카르마 수치가 10000 상승 하지만, 자신을 지정한 경우 10000 하락합니다. 이 차이는 엑소더스를 토벌하는 입장에서 소환을 하는 것인지, 자신을 제물로 해서 엑소더스를 살리려는 부도덕적인 입장인지의 차이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3에서 지정하는 대상에 대해서는 파티 전원이 방침을 통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엑소더스 전

출현하는 위치

 

 

 

 

 

일반 보스들과 달리 입장한 단계에서는 스폰되어 있지 않습니다. 플레이어가 일정 라인을 넘어서야 스폰됩니다. 사전에 공격자간에 명예 획득자를 상담해 두고, 그 플레이어가 스폰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 능력

 명칭 

 설명 

 라이프 리치 무효

 뱀프화, 추가효과 라이프리치, 커스웨폰 등의 흡수계 회복행위를 무효화 합니다. 마나리치, 스템 리치는 유효합니다.

 애니멀로어, 디스코,

 프롭, 자기명예 무효

 자기명예라는 것은 명예 보너스가 아닌, 스스로에게 지정하는 것으로 활동적인 몬스터로부터 타겟을 일정시간 회피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Magery Mysticism

 Animated Weapon이나 Rising Colossus를 소환합니다. 마법을 벗겨내기(취소 시키는) 때문에 에너미 오브 원, 포션 효과를 없애기도 합니다.

 랜덤 약점 속성

 엑소더스는 소환할때 마다 저항의 약점속성이 변화하는 듯 합니다. 다른 보스처럼 특정속성에 반드시 약하다는 것은 없습니다. 로어가 되지 않아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데미지로부터 반대로 계산해보면 약점저항은 50~60정도, 그 이외의 저항은 70~80정도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최고속 이동

 파라곤을 훨씬 능가하는 빠른 속도로 이동합니다. 말에 탄 상태에서 일직선으로 맵을 지나가더라도 인비, 숨기등을 사용하지 않는 한 뿌리치기 어렵습니다.

 타겟 변화

 공격의 타겟을 갑자기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파라곤이나 범위에 작은 데미지를 주는 타입에 가깝지만, 파라곤이라면 하지 않는 범위 데미지의 경우 근접하지 않게 하는 대책이 가능한 것과 달리, 엑소더스는 유저가 행동이나 이동하지 않고, 거리를 충분히 두어도 화면내에만 있다면 타겟을 변경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용돌이

 엑소더스의 주위에 검은 소용돌이를 발생 시킵니다. 밟아 버렸을 경우에는 체력과 스테미너가 큰 데미지를 받습니다. 소용돌이는 엑소더스가 이동할때에 이동 경로상 근처에 복수로 발생하지만, 인접한 캐릭터의 발밑 등에 발생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또, 확실히 근접해 있다면 전사도 영향을 받지 않고, 원래부터 거리를 두고 있던 유저들에게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동시나 서있는 위치를 변경 할 경우 소용돌이를 밟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나 증발

 근처의 플레이어 한명의 마나를 0으로 증발 시킵니다. 5초에 1회정도의 높은 빈도로 사용합니다.

 스페셜 무브

 Bleed Attack에 의한 출혈 효과. Whirlwind Attack에 의한 범위 데미지.

 

잡설

근접 (전사 공격역)

엑소더스에게는 속성 설정이 없습니다. 엑소더스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특별한 속성이 없는 몬스터에 대해서는 명예 효과를 가진 공격자가 있는것과 없는 것은 전체 진행에 있어서 전혀 다릅니다. 파티 멤버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기 자신의 파티 멤버중에서 도전 하는 것이라면 명예 담당의 메인 딜러를 사전에 결정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처음이라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는것으로 도전해 가는 기개도 중요하지만, 안정을 중시 하고 싶을때에는 경험자나 평소 보스 솔로전에 익숙한 사람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흡수에 의한, 이른바 네크전사나 흡수 스타일은 무효이기 때문에, 소울 스톤을 가지고 있다면 네크로와 힐링을 바꾸던지, 뱀프변신을 레이스로 바꿔 마나 회복(마나 흡수 효과는 유효하며 레이스 특성으로써 출혈을 무효화 가능)에 중점을 두는 대책도 유효합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매번 속성이 랜덤이므로 물리 베이스로 한 이그노어계의 개량 무기등에 무기축복을 사용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독마법을 사용해 오기때문에, 오렌지 잎을 준비해 두면 좋습니다.

후방 (힐러 회복역)

공격자에게 힐을 하는 것만으로도 표창장(+5 스텟 두루마리)등을 비롯한 아티팩을 입수 가능한 찬스가 있고, 그 확률은 메인 공격자와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습니다. 거리를 둔 아슬아슬한 위치에서 회복을 하면 좋습니다. 미스틱 마법의 힐은 회복과 함께 디버프 효과를 해제하기 때문에 환영 받습니다. 엑소더스에게는 중간 거리 정도로 근접하면 마나 증발 공격을 받게 되기 때문에, 타겟이 자주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돌연 타겟을 변경하기 때문에 힐러로써는 매우 불안한 부분이지만, 공격자가 타겟을 되돌리는데에 실패하고 엑소더스가 이동하기 시작한 단계에서 타겟을 바꾸는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거리를 벌려 잠복하여 타겟을 해제, 전방의 전사들이 타겟을 다시 가져 오는 행동은 곤란합니다. 도망치는 방향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타겟이 옮겨가거나, 이후 피구공처럼 엑소더스가 우왕좌왕 하기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버리고 수초 동안 혼자서 전투를 유지 가능한 공격자가 없다면 파티 전체의 붕괴로도 이어집니다. 상황에 따라서 판단은 변화하기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죽을 각오를 가지고 그곳에서 지옥불에 뛰어들겠다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 때로는 최선인 경우도 있다고 머리속에 기억해 두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출처: https://www48.atwiki.jp/uo00/pages/94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