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킬

[스킬] 검술 (Swordsmanship)

by UltimaStory 2012. 3. 16.
올리는 법
스킬치 방법
0~50  동물을 상대로 올립니다. 동물의 강한 랭크는 현실에서의 강한정도와 거의 비슷합니다. 스킬이 낮은 동안에는 약한 동물을 상대로 점점 강한 상대와 싸우도록 합니다. 동물은 문글로우 주변이나 Yew주변, 브리튼 동쪽 숲등지에 있습니다.
50~80  오크 캠프등, 몬스터가 있는 장소에서 수행합니다. 오크 캠프는 Cove、Yew、Delucia의 근처등에 있습니다. 또 데파1,2층에 있는 리자드맨, 에틴등을 상대해도 좋습니다.
80~120  강한 적을 상대로 계속 공격합니다. 대상은 디싯2층의 스켈레톤, 쉐임1층의 어스엘리, 코벤투스 3층, 일쉐나등에 있는 Rotting Corpse,데파3층의 OL, 전투 스킬 95이상의 플레이어등이 좋습니다.

의도적으로 스킬을 올리는 것이라면 Butcher Knife를 사용합니다.

몬스터 사냥과 병행하는것이라면 카타나를 사용합니다.

지피 모으는것과 병행하고, 스킬 80이상이라면 쉐임의 어스엘리멘탈을 사냥하면 120까지 올라갑니다.
(역주: 지금 현재 쉐임 어스는 강해졌으므로, 요모츠 마인 입구쪽 어스엘리를 노리는것이 좋습니다.)


검술
소드 계의 무기를 사용하기 위한 스킬입니다.

스킬이 오르면 공격 명중률이 오릅니다.
소드계 무기를 장비하고 있을때의 공격 회피율도 이 스킬에 따라 판정됩니다.

<사용방법>
소드계 무기를 장비하고 전투 모드로 상대를 더블클릭해서 전투를 합니다.

<공격성공률과 방어력증가>
소드 무기를 장비하고 있을때의 공격 성공률은 스킬이 오르면 단순히 말해서 오르지만, 정확히는 피공격자(상대)의 무기 스킬에 의한 방어력 증가율에 따라 변화합니다.
이것은, 소드 계열의 무기 스킬치는 공격할때에는 공격성공률로써 판정되어 공격을 받을때에는 방어력 증가율로써 판정되는것으로 최종적인 판정은 피공격자의 무기스킬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결국은"공격성공률"="방어력증가"로 공격을 하고 있다고(=공격자) 생각하는 경우에는 공격명중률이라고 부르고, 공격을 받고있다고 (=피공격자) 생각되면 방어력 증가라고 부릅니다.

참고로"(100-공격자의 공격성공률)=피공격자의 방어력증가"이됩니다.
또"피공격자의 공격 성공률"이라는것을 반대로 생각하면 공격을 하는 시점에서 이제까지의 피공격자는 공격자가 되기때문에 일반적으로"공격자의 공격성공률"이 그 수치가 됩니다.

소드 스킬치와 소드 계열의 무기를 장비하고 있을때의 공격성공률(방어력 증가)에 대해서의 계산은 이하와 같습니다.
단 이 계산으로 얻어지는 수치는 최저치와 최고치가 설정되어져있고, 최저치는2, 최대치는 99로 최저치 미만일때는 2가되고 최대치를 넘을경우에는 99로 수정됩니다.
즉 공격명중률(공격회피율)은 최저 2%, 최대 99%가 됩니다.

<공격성공률&방어력증가의 계산식>
공격명중률=공격회피율
={50x(공격자의 무기스킬/20)}/(피공격자의무기스킬+20)

공격자와 피공격자의 무기스킬치에 따른 공격자의 공격성공률과 회피율(%
피공격자→
↓공격자
120 115 110 105 100 90 80 60 40 20
120 50 51 53 56 58 63 70 87 99 99 99
115 48 50 51 54 56 61 67 84 99 99 99
110 46 48 50 52 54 59 65 81 99 99 99
105 44 46 48 50 52 56 62 78 99 99 99
100 42 44 46 48 50 54 60 75 99 99 99
90 39 40 42 44 45 50 55 68 91 99 99
80 35 37 38 40 41 45 50 62 83 99 99
60 28 29 30 32 33 36 40 50 66 99 99
40 21 22 23 24 25 27 30 37 50 75 99
20 14 14 15 16 16 18 20 25 33 50 99
7 7 7 8 8 9 10 12 16 25 50
○피공격자의 공격회피는 "100-공격자의 공격명중률"%입니다.
○"피공격자의 공격명중률"이라는것을 반대로 생각한다면, 그것은 공격을 하는 시점에서 이제까지의 피공격자는 공격자가 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공격자의 공격명중률"이 그 수치가 됩니다.
○100을 넘는 %는 최대치인 99%로 표기 됩니다.

<매직효과와 공격명중률&공격회피율>
매직효과중에는 <공격성공률(hit chance increase)과 방어력증가(defense chance increase)라는것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위에 썼던 공격자의 무기스킬치와 피공격자의 무기스킬치와의 계산으로 나온, 공격명중률과 공격회피율의 수치를 변동시키는 효과가 있는것입니다.
이것들은 구체적인 효과로써 이하와 같습니다.

공격 성공률(hit chance increase)의 효과
위에 썼던 공격자의 무기 스킬치와 피공격자의 무기스킬치와의 계산으로 나온 공격 성공률에 붙어있는 만큼의 %를 플러스하는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공격자의 공격명중률x(명중의 매직효과총수치+100)/(방어력증가의 매직효과총수치+100)%(*각계산의 소수점이하는 버림)의 계산으로 구할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공성+10%의 매직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있을경우 그거을 장비전의 공격성공률이 40%있을때는 상기의 계산에 의해 "40x(10+100)/(0+100)=44%가 됩니다.

참고로 공성+10%의 매직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있는것은 이미 공격자이고, 가령 피공격자가 공성+10%의 매직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공격성공률을 올린다는 것은 공격자일때만 가능하기때문에, 결국 공격자가 공성+10%의 매직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방어력증가(defense chance increase)의 효과
전에 썼던 공격자의 무기스킬치와 피공격자의 무기스킬치와의 계산으로 나온 공격회피율에 붙어있는만큼의 %가 높을수록 업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명중은 공성에 붙어있는 %만큼 플러스 하는 효과가 있지만, 방어는 단순이 공격회피율에 붙어있는 %만큼만 플러시키는 효과는 없습니다.
이 효과는"100-{공격자의 공격성공률x(공성 매직 총수치+100)/(방증 매직효과의 총수치+100)}"%의 계산으로 구할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방어+20%의 매직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 있는경우로, 그것을 장비전의 방어력증가율이 30%라면 공격자의 공격 성공률은 전에 썼던대로 "100-30=70"이므로 위의 식에 맞춰보면 "100-{70x(0+100)/(20+100)}"=42%가 됩니다.

참고로 방어+20%의 매직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 있는것은 이미 피공격자(방어자)입니다. 만약 공격자가 방증+20%의 매직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방어력을 증가시킨다는것은 피공격자가 될때만이라고는 할수 없기 때문에, 결국 피공격자, 즉 방어자가 방증+20%의 매직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공성과 방증의 동시효과
공격성공율과 방어력 증가 효과의 매직아이템에 대해서는 공격하는측이 공성의 매직아이템을 장비, 방어하는측이 방어의 매직아이템을 장비하고있는 경우에는 각각의 효과를 무시 됩니다.
즉, 공격을 하는측이 공성 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 공격받는 측이 방증 효과가 있는 아이템을 장비하고있는 경우에는 대략적으로 말하면, 공성의 효과가 있는 아이템의 수치와 방어의 효과가있는 아이템의 수치가 플러스마이너스되어 그 결과 플러스가되는 쪽의 매직효과만이 작용되고, 플러스마이너스0이라면 어느쪽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공격하는측이 공성+10, 방어하는측이 방증+15의 매직효과를 가지고 있는경우, 공격자가 공격할경우 공성+10의 효과는 발휘되지 않고, 방어하는측의 방증+15가 15-10이되어 방증+5로써 기능할뿐입니다.

매직효과와 공격성공률&방어력증가의 계산식
공격성공률=방어력증가의 계산식은 전과 같이
공성=방증={50x(공격자의 무기스킬+20)}/(피공격자의 무기스킬+20)이 됩니다.

이것에 공성과 방증의 매직아이템이 더해질 경우의 계산은
공격성공률=방어력증가={50x(공격자의 무기스킬치+20)}/(피공격자의 무기스킬치+20)x(공격자가 장비하고있는 공성의 매직효과 총수치+100)/(피공격자가 장비하고있는 방증 효과의 총수치+100)이 됩니다.

예를들어 공격자의 무기스킬치가 100으로 공성40, 피공격자의 무기스킬이 90으로 방증+20인경우의 공격성공률은
50×(100+20)÷(90+20)×(40+100)÷(20+100)
=50×120÷110×140÷120
=63.63
=63%이됩니다.

참고로 공성과 방증의 매직효과 아이템에는 각각의 효과최대치가 설정되어있고, 그 캐릭터가 장비하고있는 매직아이템에 붙어있는 공성과 방증의 효과최대치는 각각 합계가 45%씩입니다.

<스페셜 무브>
메이스계열의 각무기를 사용할때 스페셜 무브라고 불리우는 특수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울온정보란의 SPM항목을 참조해주세요

<소드 계열의 무기>
명칭 SPM(위: 제1
아래:제2)
필요STR 데미지 스피드 내구도 장비
도끼
Axe Crushing Blow 35 14-16 3 31-110 양손
Dismount
Battle Axe Bleed Attack 35 15-17 3.5 31-70 양손
Concussion Blow
Double Axe Double Strike 45 15-17 3.25 31-110 양손
Whirlwind Attack
Executioner's Axe Bleed Attack 40 15-17 3.25 31-70 양손
Mortal Strike
Hatchet Armor Ignore 20 13-15 2.75 31-80 양손
Dismount
Large Battle Axe Whirlwind Attack 85 16-17 3.75 31-70 양손
Bleed Attack
Ornate Axe Disarm 45 18-20 3.5 60 양손
Crushing Blow
Pickaxe Double Strike 55 13-15 3 31-60 한손
Disarm
Two-handed Axe Double Strike 40 16-17 3.5 31-90 양손
Shadow strike
단검
Butcher Knife Infectious Strike 5 9-11 2.25 31-40 한손
Disarm
Cleaver Bleed Attack 10 11-13 2.5 31-50 한손
Infectious Strike
Skinning Knife Shadow strike 5 9-11 2.25 31-40 한손
Disarm
Wakizashi Frenzied Whirlwind 20 10-12 2.5 50 한손
Double Strike
나무류
Bardiche Paralyzing Blow 50 17-18 3.75 31-100 양손
Dismount
Bladed Staff Armor Ignore 40 14-16 3 21-110 양손
Dismount
Bokuto Feint 20 9-11 2 40 한손
Nerve Strike
Halberd Whirlwind Attack 100 18-19 4.25 31-80 양손
Concussion Blow
Scythe Bleed Attack 50 15-18 3.5 31-100 양손
Paralyzing Blow
Bone Harvester Paralyzing Blow 25 13-15 3 31-70 한손
Mortal Strike
Broad Sword Crushing Blow 30 14-15 3.25 31-100 한손
Armor Ignore
Crescent Blade Double Strike 55 11-14 2.5 51-80 양손
Mortal Strike
Cutlass Bleed Attack 25 11-13 2.5 31-70 한손
Shadow strike
Daisho Feint 40 13-15 2.75 55 양손
Double Strike
Elven Machete Defense Mastery 20 13-15 2.75 60 한손
Bladeweave
Katana Double Strike 25 11-13 2.5 31-90 한손
Armor Ignore
Longsword(太) Armor Ignore 35 15-16 3.5 31-110 한손
Concussion Blow
Long Sword (細) Armor Ignore 35 15-16 3.5 31-110 한손
Concussion Blow
No-Dachi Crushing Blow 40 16-18 3.5 80 양손
Riding Swipe
Radiant Scimitar Whirlwind Attack 20 12-14 2.5 60 한손
Bladeweave
Rune Blade Disarm 30 15-17 3 60 양손
Bladeweave
Scimitar Double Strike 25 13-15 3 31-90 한손
Paralyzing Blow
Viking Sword Crushing Blow 40 15-17 3.75 31-100 한손
Paralyzing Blow
◎데이터는 보통품질의 아이템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고품질제품이거나, 매직효과가 붙은 제품의 경우는 이 데이터에 플러스마이너스가 생길수 있습니다.

<메모>
소드 계열의 무기중 Axe등의 도끼계열의 무기로 분류되는 무기는 Lumberjacking스킬이 있다면 데미지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Lumberjacking항목을 참조해 주세요.


출처: http://www5a.biglobe.ne.jp/~parari/uo/

'스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킬] 재봉술 (Tailoring)  (0) 2012.03.16
[스킬] 전술 (Tactics)  (0) 2012.03.16
[스킬] 스텔스 (Sealth)  (1) 2012.03.15
[스킬] 훔치기 (Stealing)  (4) 2012.01.30
[스킬] 심령술 (Spirit Speak)  (0) 201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