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킬

[스킬] 스텔스 (Sealth)

by UltimaStory 2012. 3. 15.

스킬치 방법
0~25  NPC로부터 배움( 헤븐에서 35~40까지 가능한듯)
25~60.0  천 종류의 옷 또는 마법사 갑옷 효과가 붙은 방어구만을 장비한 상태로 스킬을 씁니다.
60.0~71.5  스텃 갑옷 몸통만을 장비후 스킬을 사용합니다.
71.5~82.5  스텃 갑옷 몸과 다리를 장비후 스킬을 사용합니다.
82.5~96.0  스텃 갑옷손과 플레이트 메일 몸만을 장비후 사용합니다.
96.0~110  스텃 갑옷 팔, 플레이트 메일의 몸만을 장비후 사용합니다.
110~120  스텃갑옷 다리와 플레이트 메일 몸만을 장비후 사용합니다.

우선 하이딩 스킬치가 30이상이 아니면 이 스킬은 사용할수 없습니다.
스킬 올리는건 마을 안에서는 확률이 좋지 않기 때문에 가드권 이외의 사람 없는 곳에서 하면 좋습니다.

  장비는 표에 적힌데로 하지 않아도 스텔스 난이도 포인트에 맞는 것이라면 어느것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스텔스의 난이도 포인트가 0이 아닌 방어구라도 마법사 갑옷의 매직 효과가 붙으면 스텔스 난ㄴ이도 포인트는 0이 되기때문에 마법사의 장비 효과가 붙지 않은 방어구로 해주세요.
  숨은 상태로 걸으면 스텔스의 스킬이 자동적으로 사용되기때문에 상기의 장비처럼 숨은 채로 그냥 걸으면 스킬이 올라 갑니다.
  효율 좋은 스킬 올리는 법은 장소형의 안티메크로 코드가 아니기 때문에 숨고 나서 걷는것이 아니라 직접 스텔스 스킬을 사용하는것이 낫습니다.
 이 때에 숨는것을 하이드스킬이 아닌 인비젼의 마법으로 한다면 스킬 사용까지의 시간이 단축 되기 때문에 보다 단시간에 스킬을 올리는것이 가능합니다.
 단 표의 맞는 장비에 시약감소 효과가 있는 장비가 없다면 코스트가 들기 때문에 비용을 들이고 싶지 않다면 그냥 하이드 스킬을 사용해서 올리면 됩니다.

숨어서 이동
캐릭터의 모습을 감춘채로 이동 가능한 스킬입니다.
단, Hiding 스킬치가 30이상이 아니면 스킬의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사용방법>
우선 이 스킬을 사용하기전에 숨을 필요가 있습니다.
숨은 후, 그대로 걷거나 이 스킬을 스킬표등으로부터 직접 사용해서 걷거나하면 됩니다.

숨은 후, 그대로 걷게 되면 스텔스 스킬은 자동적으로 사용됩니다.
단, 숨은 상태에서 걸었을 경우에 스텔스 스킬이 자동적으로 체크되어지는 것은 스텔스 스킬치 25이상부터입니다.
참고로 이 경우 숨은후에 스킬 지연은 발생하지 않고, 숨은채로 바로 걸을 수 있습니다.

숨은 후, 이 스킬을 스킬표로부터 직접 사용해서 걸을 경우에는 숨은 후에 스킬 지연이 10초 발생하고, 숨은채로 바로 걸을 수 없습니다.

숨은후, 그대로 달릴 수는 없고, 만약 움직였다면 모습이 나타나게 됩니다.
숨은 후에 이 스킬을 스킬표로부터 직접사용해서 달리는것은 가능하지만, 숨은 후에 스킬 지연이 10초 발생하며, 숨겨진 채 달릴수 없습니다.

<스텔스로의 이동거리>
스텔스로 이동 가능한 거리는 기본적으로 '스텔스 /5'칸입니다.
즉 스킬치 120에서 최대 24칸 이동가능 합니다.

단 숨은챌 걸을 경우에는 스킬 사용의 대기시간을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걷는것이 가능하고, 스텔스 스킬의 사용도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기때문에, 높은 스킬치가 있다면 계속 자동적으로 숨은채 걷는 것이 가능합니다.

숨은 상태에서 달릴 때는 스텔스로 이동 가능한 거리는 스텔스 상태에서 걸을때의 절반입니다.
참고로 숨은 상태에서 뛰어갈때는 스텔스 스킬의 사용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때문에, 스텔스 스킬을 스스로 사용할 필요가 있기때문에, 스킬 사용의 대기 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생기고, 이것에 의해 계속 자동적으로 숨은 상태로 달려가는것은 불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스텔스는 중장비일수록 스킬 사용의 난이도가 오르고, 일정 이상의 중장비가 되면 스텔스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장비와 스텔스의 관계는 각장비마다 할당된 스텔스 난이도 포인트에 따라 다릅니다.
즉 스텔스 난이도는 스텔스를 하는 자가 장비하고 있는 방어구의 포인트를 합친 수치로 결정됩니다.
예를들면 가죽 갑옷을 모든 파츠에 착용하고 있다면 스텔스 난이도는 상승하지 않지만, 스텃갑옷 파츠 하나라도 장비하고 있다면 스텔스 난이도는 상승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스텔스의 난이도 포인트는 높은 포인트가 되면 될수록 스텔스를 실행하는것이 어려워지고, 그 포인트가 42이상이 된다면 스텔스자체가 실행 불가능하게 됩니다.
각 방어구와 스텔스 난이도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포인트가 0이 아닌 방어구라도 '마법사 장비'효과가 붙게되면 난이도는 0이됩니다.
가슴 다리
천류
가죽류
스텃류 -- 10
링메일 -- -- 10 25 15
체인 메일 10 -- -- -- 25 15
플레이트 메일 10 10 25 15
본갑옷 10 -- 10 25 15
용비늘 10 -- 10 25 15
◎장비하고 있을때 그 합계 포인트가 높을수록 스텔스 난이도는 상승합니다.
◎장비하고 있을때 합계 포인트가 42이상이 되면 스텔스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금속제의 투구는 모두 플레이트 메일 취급을 받습니다.
◎무기, 방패, 그외 도구 등은 장비하고 있어도 스텔스 난이도 계산 포인트에 가산되지 않습니다.

<메모>
숨은 채로 이동하면 스텔스의 사용 체크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기때문에 이것으로 스텔스 스킬치 상승의 찬스가 있게됩니다.

가까이에 탐지스킬(디텍트 히든)이 높은 플레이어가 있다면 스텔스 이동을 할때 잠복상태가 해제되기 쉬워집니다. 단 스텔스 스킬치ㅏ외에 스틸링 스킬치가 있다면 발견되기 어려워집니다.

만약 몬스터등의 NPC 가까이를 스텔스 하고 있다면 모습이 발견될 가능성이있습니다.
단, NPC로부터 1칸 이상 떨어져있다면 모습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NPC와 잠복 상태의 해제에 대해서는 하이딩 항목을 참고해주세요

스킬을 내리는등 하이딩 스킬이 30미만이라면 스텔스 스킬치가 120이어도 사용 불가능합니다.

스텔스 한 상태로 건물의 문을 열거나 닫는등 가능한 것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크 스카우트처럼 스텔스를 사용하는 NPC는 플레이어의 스텔스 스킬의 사양과 조금 다릅니다.

말등의 승마 생물에 탄채로 스텔스를 하면 한걸음을 걷더라도 모습이 나타나버립니다.
따라서 당파등의 대인전에서 승마생물에 탄상태로 스텔스를 해야하는것이 자주 있다면 이 스킬을 선택할 의미가 없습니다.
단 올드비 보상 아이템의 천상마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출처: http://www5a.biglobe.ne.jp/~parari/uo/

'스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킬] 전술 (Tactics)  (0) 2012.03.16
[스킬] 검술 (Swordsmanship)  (0) 2012.03.16
[스킬] 훔치기 (Stealing)  (4) 2012.01.30
[스킬] 심령술 (Spirit Speak)  (0) 2011.12.30
[스킬] 스펠위빙 (Spellweaving)  (0) 2011.12.30